한국소리터, 50여명의 해금연주가들이 모여 실연
한국소리터, 50여명의 해금연주가들이 모여 실연
  • 이응복 기자 eungbok47@kmaeil.com
  • 승인 2021.11.2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영희 해금산조 보존회 최태현(門下) 창단기념 연주회

[평택=이응복기자] “평택시문화재단”은 지영희 해금산조 보존회 창립기념 연주회를 11월 27일(토) 오후 5시 한국소리터“지영희 홀”에서 개최한다.

지영희 해금산조보존회 (최태현 門下) 창단기념 연주회 (사진=비온뒤)
지영희 해금산조보존회 (최태현 門下) 창단기념 연주회 (사진=비온뒤)

이번 공연은 근대음악의 선구자이자, 민속 음악의 아버지 故 지영희(1909-1980) 명인의 음악과 정신을 올곧게 계승하고자 새로이 창단한 지영희 해금산조 보존회(최태현 門下)와 새로운 시작을 알리고, 기념하는 무대이며 공동주최로 진행된다.

평택시 포승읍에서 태어난 지영희 명인은 구전만 되던 우리 음악을 최초로 오선보에 옮겨 적어 기록하며 직접 채보를 한 국악의 근대화를 이룬 인물이다. 11살의 나이일 때부터 승무, 검무, 굿거리를 배웠으며 꾸준히 배움의 열정을 이어가 관현악 편곡과 지휘, 무용까지 모든 예술분야를 겸비하는‘종합예술인’이었다. 명인의 음악과 예술적 정신을 이어받은 그의 제자 최태현은 음악의 올바른 계승과 보존을 위해 악보화, 무대화하는 노력을 꾸준히 펼쳐왔고 중앙해금연구회를 창단, 수차례의 산조 발표를 통해 지영희류 해금 긴 산조의 저변을 넓혀왔다.

이번 보존회 창단기념 연주회는“명인 유음 복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프로그램은 총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주목해야 할 무대는, 첫 번째 프로그램인 <지영희류 해금 긴 산조 – 최태현 문하>이다. 지영희 명인이 1974년 하와이로 이주 후 기존의 짧은 산조에 새로운 가락을 얹어 직접 연주했던 긴 산조를 복원하여 50여명의 해금연주자가 함께 실연한다. 

지영희제 해금산조 연주 (사진=지영희해금산조보존회)
지영희제 해금산조 연주 (사진=지영희해금산조보존회)

두 번째인 <지영희류 해금산조를 위한 해금 3중주 합주곡 ‘興흥’>은 지영희류 해금산조의 섬세하고 음의 굴곡이 많으며, 경쾌하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이 첨가된 특징을 바탕으로 기존 해금을 개량한 3중주(고해금, 저해금, 타악) 합주곡이다.

세 번째로는 음원으로 전해진 지영희 명인이 직접 연주한 대풍류 가락을 중심으로 재작곡된 <지영희 대풍류가락을 주제로 한 해금 앙상블‘古典(고전)’이다. 원가락의 구성을 토대로 작곡하였지만 각 부분의 음악적 짜임새의 변화와 화음을 추가하여 누구나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승으로부터 이어진 예술을 후학들이 계승하고 보존하는 일은 다음 세대를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올바른 계승 발전’이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해금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시도를 하고 선보이며 경기음악의 가치 구현과 체계적 전승의 사명을 가지고 활동할 지영희 해금산조 보존회(최태현 문하)의 첫 행보를 기대해본다.

본 공연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를 제공하여 객석에 함께 하지 못하는 관객들과도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전석 초대로 진행되며,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전 좌석 한 자리 띄어앉기로 운영한다.

이응복 기자
이응복 기자 다른기사 보기
eungbok47@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