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몽골 건설개발센터,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인천경제청·몽골 건설개발센터,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1.12.2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칭키스칸 신공항 배후도시 개발 관련 경제자유구역 운영 경험·노하우 등 공유
이원재 IFEZ 청장이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있다. 사진제공=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김정호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1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몽골 국가기관인 건설개발센터(CDC : Construction Development Center)와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몽골의 ‘쿠싱밸리 위성도시’ 개발과 관련해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의 경제특구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향후 경제특구 관련 법제 정비, 도시개발 타당성 조사 및 마스터플랜 수립 등에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몽골 도시개발건설부 산하 국영기관인 CDC는 몽골 내 3개의 경제특구를 포함, 관광 및 기반시설 개발과 관련한 정부 정책 연구 및 분석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최근 몽골 정부의 ‘비전 2050’에 따라 지난 7월 개항한 칭키스칸 신공항의 배후도시인 ‘쿠싱밸리 위성도시”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몽골 정부는 쿠싱밸리 위성도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IFEZ를 가장 적합한 파트너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지난 10월 남스라이 에르덴토야 주한 몽골대사의 IFEZ 방문 이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이번에 협약이 체결됐다.

이날 행사는 남스라이 주한 몽골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몽골과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이번 협약은 IFEZ의 도시개발 성과가 해외정부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최근에 협약을 체결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인천도시공사 등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해외 도시개발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나아가 우리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