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바이러스 확산 예방 위해 농작물 바이러스병 조기진단 현장지원 실시
강화군, 바이러스 확산 예방 위해 농작물 바이러스병 조기진단 현장지원 실시
  • 김익수 기자 kis4334@hanmail.net
  • 승인 2022.05.1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군은 농작물 바이러스병의 예찰 및 조기진단, 현장지원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사진=강화군)
강화군은 농작물 바이러스병의 예찰 및 조기진단, 현장지원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사진=강화군)

[강화=김익수기자] 강화군은 농작물 바이러스병의 예찰 및 조기진단, 현장지원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강화군이 농작물 바이러스 병의 유행에 대비해 사전 진단과 현장지원을 진행했다.

군은 고추, 토마토, 오이, 수박 등에 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 10종에 대해 진단키트를 사용해 감염 여부를 2~3분 내에 조기 진단하고, 효과적인 방제를 위한 현장 영농지도를 나섰다.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농작물 바이러스병은 올해 5월 평균기온이 예년 평균보다 1~2℃정도 높아 바이러스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러스병은 방제할 수 있는 약제가 없어, 이병주(바이러스병 발생 주)를 제거해야만 정상주로 번지는 것을 막고, 과실 수확량과 상품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최근 고추와 토마토에서 자주 발생하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는 발병초기 선단부위가 연녹색으로 변하다 검은 반점이 나타났다. 이후 아래로 구부러지면서 시들어 잎이 정상적으로 생육되지 않는다. 고추의 경우 유묘기를 지나 열매가 달려도 둥근 형태의 칼라무늬가 나타나 ‘칼라병’이라고도 뜻한다.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된 개체는 치료가 되지 않아 이병주는 즉시 제거해야 하고, 전염원인 꽃노랑총채벌레, 진딧물 등 매개충 방제를 철저히 예방해야 한다.

기타 농작물 바이러스병 진단과 방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강화군 농업기술센터 첨단농업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