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암 칼럼] 세월호 비극 안산시의 참극
[덕암 칼럼] 세월호 비극 안산시의 참극
  •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kyunsik@daum.net
  • 승인 2022.05.19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2014년 4월 16일 전남 진도 팽목항 앞바다에서 발생한 세월호 침몰사고로 304명의 고귀한 생명이 운명을 달리했다.

이후 정부는 진상규명을 한다며 침몰한 세월호를 인양했고 특별조사를 했지만 8년이 지난 지금까지 막대한 예산과 인력만 투입되었을 뿐 무엇 하나 시원하게 밝혀진 게 없었다.

유족은 물론 국민들이 이해할만한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여전히 온갖 의혹만 남긴 채 문재인 정부 임기가 종료됐다.

지난 10일자로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 임기중에는 세월호 침몰의 의혹이 과연 밝혀질지 역사속의 미궁으로 빠질지 두고 볼 일이다.

그동안 금방이라도 밝혀질 것만 같았던 사건부터 공공연한 비밀로 쉬쉬하던 사건까지 한국사의 역사를 뒤져보면 참혹하게 희생당한 국민들의 아픔이 대충 묻혀진 사례가 한둘이었던가.

그러다 몇 십년이 지나서야 진실은 덮을 수 없다며 권력의 그늘이 치워진 다음에야 내용이 공개된 사례도 많았다.

세월호 참사는 전국민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기록적인 희생자가 발생한 참혹사였다. 희생자 대부분이 10대 학생들이었고 안전수칙을 무시한 악재들이 겹쳐 충분히 구조될 수 있는 상황을 피하지 못했다.

당연히 유족들의 가슴에는 피멍이 들었고 학생들이 재학 중이던 단원고의 소재지 안산은 슬픔의 도시, 수년간 미소조차 짓지 못하는 추모의 도시였다.

지금도 4월 16일이면 추도식이 진행되는 화랑유원지 합동분향소 자리에 정부 주요기관장과 관련단체의 대표들이 대거 참석해 조의를 표한다.

하지만 슬픔은 진상규명으로 이어지다가 사후관리에 대한 대안들이 속속 발표되면서 방향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인구 70만의 경기도 서남부 공업도시 안산, 지리적으로 정중앙에 위치한 화랑유원지는 단원구청, 종합운동장, 도립미술관 등 주요 공공기관과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인 초지역세권이 개발중이다.

그곳 한 가운데 건립중인 416생명안전공원, 이름은 안전을 강조하지만 전체 청사진 중 지하에는 수백 기의 유골함이 안치되는 납골당이나 다름없는 시설이 들어선다.

말이 안전공원이지 의미로 보자면 공동묘지나 다름없는 시설 건립이 문재인 정부의 지휘아래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같은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윤화섭 안산시장 또한 안산을 지켜야할 수장이면서도 충성스런 정부의 수하나 다름없었다.

5월 19일 현재도 윤화섭 안산시장은 민선 8기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섰다가 공천에서 탈락하자 무소속으로 출마한 상태다.

당초 민선 7기로 선거에 임할 당시 화랑유원지 납골당 문제는 시민에게 물어보고 하겠다고 공언했다가 번복한 시장이다.

시민단체가 결성되어 157회나 쏟아지는 눈비 속에서 재검토 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쳐다도 안 보는 뻔뻔함으로 2년을 보냈다.

현재 필자는 윤화섭 안산시장으로부터 명예를 훼손당해 정신적 고통이 크다며 민사소송을 제기당한 상태고 비서실장으로부터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형사고소를 당해 안산지방검찰청으로부터 5월 13일자로 벌금 500만원의 약식기소를 명령받은 상태다.

언론탄압의 전형적인 반 사회적 고소를 남발하면서도 다시 시장에 출마하겠다고 연임 운운하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 지난 4년 동안 공식적으로 정해진 규정도 위반하면서 행정 광고 배제에 재임 초반 2년 동안 해외공무를 12번이나 다닌 부지런함(?)을 보였다.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벌금까지 부과 받은 윤화섭 시장이 이 글을 트집 잡아 피의사실공표죄와 명예훼손죄로 추가 고소한다면 또 조사받고 벌금형에 처해질 것이다.

2020년 2월 발생한 코로나로 인해 집회시위가 금지되자 윤화섭 안산시장은 방역 지침에 따라 공동묘지나 다름없는 416생명안전공원의 반대 단체 ‘화랑지킴이’의 시청앞 집회를 금지했다.

국민 안전이 우선인 화랑지킴이는 157회를 끝으로 집회를 중단했고, 2년이 지난 5월 11일 오전 11시 154회째 집회를 시작했다.

이제 시 청사에는 윤화섭 안산시장이 후보로 출마해 부시장이 권한대행을 하고 공무원들은 집회단체의 스피커를 통해 안산을 지켜달라는 외침을 들었다.

대통령도 바뀌었고 충성하던 현직 시장도 어찌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누구의 이득을 전제한 것이 아니라 최소한 안산의 주인인 시민들에게 물어는 보고 공동묘지든 납골당이든 설치하라는 정주의식에서 비롯된 외침이었다.

지금은 여당이지만 건립 초기에 국무총리실 산하 기관이 주도하던 안산의 공동묘지, 당초 여당 2명·야당 2명이던 국회의원들은 함구했고 시장 후보들도 선거때만 수그리다가 당선되면 보란듯이 충성심을 더했다.

70만 안산시민들은 대부분 안전공원이 생기는 줄만 알았지 도심 한가운데 이런 봉안시설이 들어설 것이라고는 절대 다수가 모르는 상태였다.

어쩌다 야당 시의원이 삭발 투쟁을 하며 반대했지만 안산의 미래를 지켜야 할 책임자의 위치에 있던 사람들의 보신주의는 모두 침묵으로 일관했다.

세월호 납골당 결사반대를 외치며 안산시청 정문 앞을 158회째 점거한 화랑지킴이는 세월호의 비극이 안산시의 참극으로 번지지 않기를 바라는 애향심에서 출발한 것이다.

4년 동안 참담한 탄압을 받았고 이제 모든 과정은 역사 속에 기록될 것이다. 아파트 복도에 쓰레기가 쌓여도 자기 문 안에만 들어오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철저한 이기주의, 새 정부가 세월호와 관련하여 도심 한가운데 수백 기의 유골함을 안치한다는 점을 밀어 부칠지 시민들이 모두 알고 나서 반대한다면 재검토할지 두고 볼 일이다.

그리고 그동안 시의 미래를 신중하지 못한 판단으로 수락하고 그 배경에 특정 개인의 출세가 깔려있었다면 역사적 심판을 받아야 함은 당연한 것이다.

화랑지킴이는 정부를 상대로 세월호 유가족 250명중 현재 안산시에 거주하고 있는 인원과 화랑유원지 납골 안치 참여 가족의 수요를 밝혀달라며 공문을 발송한 상태다.

그리고 화랑유원지에 설치된 컨테이너 철거와 그동안 세월호와 관련해 국민세금으로 지출된 단체의 지원금을 항목별·연도별 사용내역 공개를 요구했다.

앞으로의 행보가 험해지겠지만 할 일은 해야하는 게 민주시민이자 주인의식을 가진 안산시민이기 때문이다.

언론인이자 화랑지킴이의 대표로서 50년·100년이 가도 누가 감히 손대지 못할 수백 기의 유골함을 전면 재검토 해줄 것을 요청한다.

모든 시민이 진실을 알고도 찬성하면 당연히 건립해야 하지만 아니라면 슬픔으로 끝나지 않을 일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