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시화병원 안영선 간호부장, ‘간호사 경력개발제도’ 연구 논문 SSCI 저널에 게재
시흥 시화병원 안영선 간호부장, ‘간호사 경력개발제도’ 연구 논문 SSCI 저널에 게재
  • 김덕진 기자 enidec@naver.com
  • 승인 2022.08.0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SCI 간호학분야에 있어 세계 순위 67위이자 IF(인용지수) 1.942의 권위 있는 우수 저널
▲시화병원 안영선 간호부장(사진제공=시화병원)
▲시화병원 안영선 간호부장(사진제공=시화병원)

시흥 시화병원(이사장 최병철) 안영선 간호부장의 ‘중소병원 최초로 도입된 시화병원 간호사 경력개발제도(CLS;Career Ladder System)’에 관한 연구 논문이 간호학분야 SSCI 저널 ‘Nursing Open’의 최신호에 게재됐다고 1일 밝혔다.

해당 저널은 간호학분야에 있어 세계 순위 67위이자 IF(인용지수) 1.942의 권위 있는 우수 저널로 영향력을 인정받아 SSCI(사회과학기술논문 색인지수)에 등재돼 있다.

현재 시화병원 간호부의 특수간호팀을 이끌고 있는 안영선 부장은 연구를 통해 ‘중소병원 간호사의 경력 개발 제도 유무에 따른 인식과 직업 만족도 및 이직 의도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서 시화병원 간호사 경력개발제도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했다.

 이번 저널 게재에 대해 안영선 간호부장은 “연구 결과 간호사 직무 만족도 향상과 이직 의도 감소에 관련이 있음이 입증됐다. 특히, 중소병원의 경우 간호인력 관리에 있어 해당 제도를 도입했을 때 병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며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서는 병원 특성에 맞춘 효과적인 제도 구축과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다차원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8년 중소병원 최초로 도입해 올해로 5회를 맞이한 시화병원 간호사 경력개발제도는 5단계의 임상경력단계와 3개의 교육체계(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활동, 협력적 리더십, 질 향상 및 연구활동)를 바탕으로 간호사의 경력 단계에 따른 교육의 기회를 제공 중이다.

또한, 시화병원 간호부의 가치에 맞는 경력개발제도를 구축하고자 2015년부터 약 2년간 TFT 회의를 통한 연구를 진행했으며 중소병원 맞춤형 시스템 개발을 통해 이직률 감소와 숙련된 간호사 보유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번 안영선 부장의 논문 게재에 대해 김옥경 간호부원장은 “영향력 있는 저널에 시화병원 간호사의 논문이 실리게 되어 간호부의 수장으로서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연구를 통해 효과가 증명된 만큼 모든 간호사가 병원에서 제공하는 단계별 교육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전문가로서 개인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환자들에게 최적의 간호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