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진드기 기피제’ 배부
가평군, ‘진드기 기피제’ 배부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2.08.04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SFTS 등) 예방을 위한 진드기 기피제 사용을 당부했다.(사진=가평군)
가평군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SFTS 등) 예방을 위한 진드기 기피제 사용을 당부했다.(사진=가평군)

[가평=조태인기자] 가평군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SFTS 등) 예방을 위한 진드기 기피제 사용을 당부했다.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은 4~11월에 호발하며, 사람이나 반려동물이 풀과 접촉하는 농작업 또는 야외활동 중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일부 진드기에 물려서 잠복기 4~15일을 거쳐 감염되며 38도 이상의 고열, 근육통,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혈액검사 시 혈소판 감소, 혈소판 감소로 인한 출혈성 증상(혈뇨, 혈변, 잇몸출혈, 피부 반상출혈, 점막과 결막 충혈 등) 위와 같은 증상발현 시, 병의원에 가서 빠른 진단 및 적절한 의학적 중재가 필요하다.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을 포함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야외활동 시 긴소매와 바지를 착용하고, 양말을 바지 위에 덮어 신어, 바지 안으로 진드기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한하며, ▲귀가 후 옷은 털어서 세탁하고, 샤워한다. ▲농작업 및 야외활동 후 진드기에 물린 곳이 있는지 잘 관찰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한다. ▲야외활동 시 풀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며,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진드기 기피제 배부장소는 관내 보건소, 보건지소(5개소), 보건진료소(15개소)에서 배부를 하고, 진드기 기피제 자동분사기는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상천역, 하색리 마을회관 등에 설치되어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