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안전망 강화로 복지 사각지대 없앤다
부평구, 안전망 강화로 복지 사각지대 없앤다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2.09.01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평구청

[인천=임영화기자]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복지사업 전반을 재점검하고,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강화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대책을 마련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복지실태를 파악하고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사각지대를 확인하고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구는 지난 6월부터 지원한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을 받아가지 않은 101가구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지원금을 수령하지 못할 정도로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전기 사용 여부를 확인하고 위기 상황을 파악해 1인 가구 고독사를 방지하는 ‘돌봄 플러그’ 390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부평복지사각지대’ 채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천113명도 계속 운영한다. 이 과정에서 시스템에 포착되지 않는 취약계층을 직접 찾아내는 현장 방문을 강화할 계획이다.

2025년 상반기까지 1인 중장년(50세~64세) 단독 가구 전수조사를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고위험 위기 가구를 찾아내 적시에 복지서비스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복지 사각지대 및 위기가구 발굴 시 복지부 긴급지원 연계, 인천형 긴급복지(SOS), 디딤돌 안정소득,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지원 등의 공적 급여 지원과 체납공과금 등을 지원하는 동행플러스 사업, 의료비를 지원하는 여성더드림 사업 등 부평구만의 민간자원 서비스 및 부평형 통합돌봄 서비스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홍보에도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부평구민이 복지 정보를 생애주기에 맞춰 안내받을 수 있도록 복지포털 ‘복지로’를 통한 복지멤버십 가입도 독려한다.

구 관계자는 “사회적으로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평구는 기초생활수급자 3만2천378명으로 인천시 2위, 등록 장애인 1위, 노인 인구 1위를 차지하는 등 취약계층의 비율이 높은 지역에 속한다. 사회복지 예산 비율은 전체 예산 대비 67.8%를 기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