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제2회 시민참여 주간회의 개최··· 시민 의견 본격 반영
하남시, 제2회 시민참여 주간회의 개최··· 시민 의견 본격 반영
  • 정영석 기자 aysjung7@kmaeil.com
  • 승인 2022.12.1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가 12일 시민대표와 간부공무원이 함께 하는 제2차 시민참여 주간회의를 개최하여, 시정 현안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하남시)
하남시가 12일 시민대표와 간부공무원이 함께 하는 제2차 시민참여 주간회의를 개최하여, 시정 현안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하남시)

[하남=정영석기자] 하남시가 12일 시민대표와 간부공무원이 함께 하는 제2차 시민참여 주간회의를 개최하여, 시정 현안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주민자치회, 통장단 등 각 동 유관단체와 미사·감일·위례 아파트 입주자 대표, 정책모니터링단 등 시민 대표 50여명과 간부공무원 7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 9월 처음 개최해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는 시민참여 주간회의는 ‘시민이 모르는 정책사업은 성공할 수 없다’는 시정 가치에 부응하고 벽 없는 소통 행정을 지속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하남시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2023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달라지는 정책을 주제로 하여,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사업인 ▲미사, 위례, 감일, 원도심 거점역과 직결하는 버스 노선 개편과 마을버스 준공영제 도입 추진 ▲이륜차 관련 매월 합동 단속 실시 및 시 전체 이동소음 규제 지역 고시(2023년 1월) ▲망월천 물순환시스템 개선 공사 완료 ▲구산숲 둘레길 조성(2023년 6월 준공) ▲산곡천 산책로·자전거도로(2023년 준공) 및 교량 조성(2024년 준공) ▲심야어린이병원 지정운영(2022년 12월) ▲9·3호선  연장사업 추진 사항 ▲초·중·고 학생 캠퍼스 및 대기업 투어 ▲ 원스톱 민원처리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투자유치단 주기용 공공부문 단장은 10여년간 지지  부진했던 미군 반환 공여지 ‘캠프콜번’부지 개발과 관련해 하남시 도시공사가 인수 개발하기 위해 금주 중 국방부와 MOU를 체결해 본격 개발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하남문화재단 이연구 대표는 오는 21일 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개최하는 송년음악회 ‘가장 완벽한 엔딩 (남경주,카이,류지광,숙행 등 출연)’을 추진해 시민들이 한해를 되돌아보며 따뜻하게 마무리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참석한 시민대표들은 지난 회의 시 건의하고 공유된 현안에 대한 진행 사항을 듣고 시민 중심 행정을 체감할 수 있었다며, ▲원도심 주차난 해결 ▲어린이보호구역 펜스 통일화 ▲하남 위례교의 시정 슬로건 표기 ▲시정 주요현안에 대한 시민 공유 ▲시민안전 문제(도로시설, 식품위생, 건축위반 등) 관리 ▲수석대교 반대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 ▲열병합발전소 주변부지 체육시설 설치 검토 ▲ 미사호수공원 자전거도로와 인도 구분 정비 등을 건의했다.

시는 버스노선 조정 건의와 관련해서는 원도심에서 보훈병원으로 가는 버스 노선을 개편하고, 위례 지역은 북위례와 남위례 주민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개선안을 도출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미사 호수공원 자전거 도로와 인도 분리, 위례교에 시정 슬로건 표기, 시민안전 문제 등 시민 건의사항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검토해 시정에 반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현재 시장은 “시민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정책실명제로 투명하게 알리고 정책모니터링단, 시민참여혁신위원회 등 다양한 시민 소통 창구를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시민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도록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하남시는 향후 시민참여 주간회의를 지속 개최해 시민중심·현장중심의 행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