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광명소방서·관내 건축사와 고시원 합동점검 실시
광명시·광명소방서·관내 건축사와 고시원 합동점검 실시
  • 하상선 기자 hss8747@kmaeil.com
  • 승인 2023.01.1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화재 등 유사시 대피 안내 유도 스티커 부착 홍보
- 폐업 예정 고시원 6곳 장기투숙자 이주 관리와 복지상담 등 광명시 복지행정 시스템에 연계
광명시는 1인가구 주거시설인 고시원과 고시텔을 대상으로 12월 26일부터 1월 6일까지 광명시·광명소방서·관내 건축사와 합동점검을 실시하였다.(사진=광명시)
광명시는 1인가구 주거시설인 고시원과 고시텔을 대상으로 12월 26일부터 1월 6일까지 광명시·광명소방서·관내 건축사와 합동점검을 실시하였다.(사진=광명시)

[광명=하상선기자] 광명시는 1인가구 주거시설인 고시원과 고시텔을 대상으로 12월 26일부터 1월 6일까지 광명시·광명소방서·관내 건축사와 합동점검을 실시하였다.

이번 합동점검은 고시원의 불법 방쪼개기와 증축 등 위반건축물에 대한 단속뿐만 아니라 겨울철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권 보호를 위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와 연계하여 진행되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고시원 등 취약 시설에 대하여 난방 및 조명, 공동주방·샤워장 등 편의시설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점검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촘촘하고 실질적인 점검이 이뤄졌다”며, “아울러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로 주거 취약계층이 추운 겨울을 조금이나마 안심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길 바라며, 앞으로도 적극행정 실천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번 점검에서 고시원의 경우 화재 발생 시 다수의 인명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불법 증축 등으로 인한 피난계단(비상구) 폐쇄 및 장애물 적치 여부 등 건축법에 관련된 사항뿐만 아니라 가스 배관 및 호스의 손상 여부, 전기배선, 비상전원설비 등 안전과 관련한 건축설비 전반을 광명소방서와 함께 살폈다.

또한, 광명사거리역 주변 고시원 밀집 지역을 비롯해 20개 업소에 비상시 신속하게 대피로를 찾을 수 있도록 대피 안내 유도 스티커를 복도 등에 부착하였으며, 고시원 관계인이 화재 예방 활동을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현장 지도했다.

아울러 재개발, 영업 부진 등으로 폐업 예정인 고시원 6곳을 사회복지부서에 통보하여 장기투숙자의 이주 관리와 복지상담 등 광명시 복지행정 시스템에 연계하여 관리되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의 공적 지원 등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