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더시티로 도약하는 부천시
글로벌 리더시티로 도약하는 부천시
  • 전영수 kmaeil86@naver.com
  • 승인 2009.11.23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력 있는 자치 경영도시 건설 행적력 '올인'

 

세계적인 문화, 경제 도시로의 위상과 글로벌 리더시티로 도약하는 부천시

■ 부천시 현황
부천시의 1년 재정규모는 1조400억원 정도이며 54㎢의 면적에 321,481세대 871,781명의 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시 산하에는 3개 구청과 37개 동이 설치돼 있으며 시 관내에 4개 대학교를 비롯하여 129개 학교에 17만 명의 학생 그리고 3,185개 기업체에 56,000명의 기업인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 부천시의 비젼
홍건표 부천시장은 시의 중심에 「시민」을 두고 시민의 참여와 협력을 토대로 시정을 창의적이고 발전지향적으로 운영해나가고 있습니다.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건설>,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을 통한 세계일류 문화 허브도시로의 도약>, <살고 싶은 명품도시 건설>, <시민이 살고 싶은 전국제일의 복지도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도시 조성>, <경쟁력 있는 자치경영도시 건설>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 착오 없는 행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건설
삼정ㆍ춘의ㆍ내동 등 기존공업지역 4.34㎢를 도로, 주차장, 물류창고 등 공업인프라를 갖춘 첨단 고부가 산업단지로 육성, 50여개 R&D 기관을 유치한 후 테크노파크를 차별화하여 특화산업 중심으로 집적화하고 금형, 로봇, 조명, 부품소재 산업을 R&D기관과 전략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식기반형 전략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을 통한 세계일류 문화 허브도시로 도약
음악,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전통문화를 부천시의 상징으로 도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관광산업을 자원화해 세계적인 문화도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으며 부천필은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로 올해 후기 낭만파 거장 브루크너 전곡 시리즈 등 52곡을 연주하였으며 오페라 ‘구노, 로미오와 줄리엣’합동 공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올해로 13회를 맞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세계 3대 영화제로의 위상 제고와 아시아판타스틱영화제작네트워크사업(NAFF)을 추진했으며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부천국제학생애니메이션페스티벌(PISAF)도 세계수준의 축제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특히 부천무형문화엑스포(BICHE)는 중앙 정부로부터 국제행사로 승인 받아 다가올 2010년도 부천무형문화엑스포를 알차게 준비해 우수한 우리 전통문화를 세계화ㆍ산업화시켜 부천을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 살고 싶은 명품도시 건설
원미지구 1,915천㎡, 소사 지구2,497천㎡, 고강지구 1,745천㎡ 등 전체 6,157천㎡ 뉴타운 개발사업을 2020년 완료할 계획으로 구도심권에 도시주거환경 정비사업 27개소(주택개발 16개소, 도시환경정비 5개소, 주택재건축 5개소, 주거환경개선 1개소)에 대해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으며 민간개발 방식으로 개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도심지 녹지축 확대를 위해 오정대공원, 심곡근린공원, 경인철로변 녹지조성 등 9개소 268,711㎡에 794억을 투입해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학교 숲 조성 8개교, 산림 테마 숲 2ha를 조성할 것입니다.

■ 시민이 살고 싶은 전국제일의 복지도시
노령화사회에 대비해 치매, 중풍 등 저소득 중증노인성 질환자를 위한 전문병원 200병상, 요양원 100병상, 재가지원센터를 갖춘 부천시립노인복지시설을 여월택지개발지구내에 396억원을 들여 건립하였으며 부천시립노인복지시설은 현행 유료시설의 20% 정도(2~30만원)만 부담하게 되어 입소대상자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80만 이상 도시 중 유일하게 장묘시설이 없어 겪는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추모공원 조성사업도 원미구 춘의동에 화장로 6기, 봉안당 30,000위 규모로 건립할 계획입니다. 

■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도시 조성
쓰레기 처리를 위해 친환경 폐기물 처리 시설인 폐기물전처리시설(MBT)은 165억을 투자해 1일 90톤을 처리하며 금년도에 착공하여 2010년 준공합니다. 시는 소각장 배출오염물질 측정결과를 공개하고 있으며 하천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현재 삼정천 시안농도 0.8ppm을 0.6ppm으로 줄이고, 굴포천 하수처리장 고도처리시설 공사를 완료해 하천방류수질 현재 15 BOD에서 10 BOD로 줄이고 역곡천과 굴포천을 친환경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 경쟁력 있는 자치경영도시 건설
부천시 B. I "Fantasia Bucheon"의 디자인을 활용하여 타 지역과 차별화된 도시마케팅을 전개해 시민 정주의식을 높이고 명문지역브랜드로 만들 것입니다. 부천시 도시브랜드 판타지아 부천은 올 4월 ‘2009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명품브랜드 도시부문 대상을 수상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했으며, 대내외적으로 높아진 브랜드 위상과 연계해 부천시 우수기업 공동브랜드 디자인을 개발, 지역경제 활성화와 기업생산품 판로 확보에 앞장서 나갈 것입니다.

부천 전영수 기자

전영수
전영수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