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똑똑똑’ 찾아가는 복지팀 추가 신설
안양시, ‘똑똑똑’ 찾아가는 복지팀 추가 신설
  • 김두호 기자 korea2525@kmaeil.com
  • 승인 2023.02.2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해 4개 시범동…위기가구 1945세대 발굴·지원, 174세대 통합사례관리
- 최대호 시장 “복지사각지대 선제적 발굴 중요…복지안전망 더 촘촘히 구축하겠다”
안양시청 전경(사진=안양시)
안양시청 전경(사진=안양시)

[안양=김두호기자] 안양시가 만안구 박달1동과 석수3동 행정복지센터에 '찾아가는 복지팀'을 추가 신설했다. 

이에 시는 지난해 1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만안구 안양2·6동, 석수2동, 동안구 관양1동 등 4개 동을 포함해 총 6개 동에서 ‘찾아가는 복지팀’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복지팀은 민·관 협력으로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보건, 주거, 교육, 고용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으로 행정복지센터의 기존 맞춤형 복지팀과 복지 업무를 이원화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찾아가는 복지팀은 위기가구 1945세대를 발굴해 신속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위기가구에 필요한 공적 급여, 후원금품 지원은 물론 LH, 정신건강복지센터, 치매안심센터 등 다양한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해 위기가구별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했다.

보건, 주거, 고용 등 여러 분야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연계하고 집중 관리한 통합사례대상자도 176세대에 이른다. 대상자의 위기 극복을 위해 개최한 민·관 통합사례관리 회의만 132회에 달한다.

특히, 찾아가는 복지팀은 주민과 소통이 많은 통장 등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력하며 위기가구 발굴에 주력했다. 

30대 황씨는 배우자의 갑작스러운 사망과 경매로 집이 매각돼 어려움을 겪던 중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신고로 대상자에 선정돼, 긴급생계비와 기초생활보장수급 등 공적 급여가 신속하게 결정됐다. 또 LH 안양지사와 대한적십자사에 황씨를 연계해 임대주택 입주를 도왔다.

60대 송씨는 가스레인지 사용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도시가스 검침원의 제보로 찾아가는 복지팀의 방문 상담이 진행됐다.

찾아가는 복지팀은 상담 과정에서 장기간 건강보험료 체납 사실과 당뇨 질환 이력을 확인해 긴급생계비를 지원하고 송씨에게 치매안심센터의 치매 진단 서비스를 연계했다. 현재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송씨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건강관리를 돕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복지사각지대를 줄이고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찾아가는 복지팀 운영뿐 아니라 다양한 정책으로 복지안전망을 더 촘촘하게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김두호 기자
김두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korea2525@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