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반려식물클리닉’을 열고 여러가지 다양한 서비스 개시
종로구, '반려식물클리닉’을 열고 여러가지 다양한 서비스 개시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4.1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의실과 진단실, 입원치료실 등 반려식물 치료를 위한 클리닉 공간 생겨
- 종로구, 동주민센터와 연계, 찾아가는 반려식물병원 운영 주민 편의 높여
종로구, 이달 10일부터 '식집사’ 위한 반려식물클리닉을 개관 주민들을 위해 무료로 서비스를 시작한다.(사진=종로구)

[경인매일=이익돈기자] 서울시 종로구가 이달 10일 무악동에 반려식물에 사랑을 쏟는 일명 ‘식집사(식물+집사)’를 위해 반려식물클리닉(통일로 18나길 19-1) 문을 연다.

종로구 반려식물클리닉은 지상 2층 연면적 115.62㎡ 규모로 강의실과 진단실, 입원치료실, 실습장 등으로 구성되어 반려식물 치료를 위한 클리닉 공간으로 꾸며졌다.

병 들고 시든 식물의 생육상태를 클리닉 상주 전문가가 정밀 진단해 맞춤형 약제 처방, 사후관리 요령을 알려준다. 또 반려식물 키우고 가꾸기와 병들고 시든 식물 케어와 관련한 상담이나 분 갈이를 포함한 간단한 처치도 무료로 서비스해준다.

식물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입원치료실로 옮겨 최대 3일까지 치료하고 더 심한 경우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내 반려식물병원으로 옮겨 7일~최대 3개월까지 돌봐 주는 반려식물 케어 전문 클리닉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원거리에 있거나 생업 등의 이유로 방문이 어려운 주민을 위한 원격 진료도 실시한다. 종로구 반려식물클리닉 누리집이나 종로구 반려식물 밴드를 통해 병충해 등의 상태를 사진으로 확인한 뒤 실시간 처방을 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밖에도 반려식물을 키우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는 구민 대상으로 기초 원예교육을 진행하고 식물 돌보는데 실질적 도움이 될 ‘분 갈이’법, 병해충에 대처하는 법, 관수방법 등 각종 정보도 폭넓게 제공받을 수 있다.

이용을 원할 시 온라인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또는 전화로 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1인당 월 1회, 최대 3개 화분까지 진료가 가능하고 비용은 무료다.

반려식물클리닉은 서울시 종로구를 포함한 4개 자치구에서 시범 운영을 한 뒤에 성과와 주민 반응을 검토한 후에 서울시 전체 자치구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종로구는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동주민센터와 연계하여, 찾아가는 반려식물병원을 운영하고 주민 편의를 높이기로 하였다. 평소 기르는 식물을 가지고 동주민센터를 찾아오면 전문가가 병해충을 진단 및 상담해주고 식물관리 방법도 알려준다. 일정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종로구 반려식물클리닉에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반려식물클리닉을 통해 체계적인 처방과 교육 등을 받고 구민 누구나 건강한 취미생활을 즐기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