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 건립 착공식 개최
이천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 건립 착공식 개최
  • 유형수 기자 rtnews@kmaeil.com
  • 승인 2023.04.1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청소년과 시민을 위한 복합문화시설
이천시는 지난 17일 안흥동 176번지 일원에 ‘이천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떴다.(사진=이천시)

[이천=유형수기자] 이천시는 지난 17일 안흥동 176번지 일원에‘이천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떴다.

이천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는 2018년 경기도교육청에서 부지를 무상제공하고, 이천시는 학교복합화 시설 건축을 진행하는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2020년 10월 이천시청·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위탁개발 협약 및 2021년 6월 이천시청·이천교육지원청·한국자산관리공사가 학교복합화시설 실시협약을 체결하여, 지난 3월에 시공사가 선정됐다.

이천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는 부지면적 20,558㎡, 건축면적 8,843㎡,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국비 52억원과 도비 45억원을 확보하였고, 시비 277억원을 포함한 총 374억원을 투입해 2025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천시 청소년과 시민들께서는 청소년의 참여 및 권리 증진을 위해 다양한 놀이·여가 공간 마련 및 확충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으며, 이에 따라 청소년과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다양한 문화공간제공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고자 이천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학교 공교육과 연계한 코딩 및 빅데이터교육 등 첨단기술 교육과 진로체험시설, VR스포츠센터 등을 갖추어 이천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4차산업 혁명 시대를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에는 과학특화도서관을 비롯하여 청년창업지원공간, 메이커 스페이스, 다목적 강당 등 다양한 청소년 특화 교육공간을 조성하고, 청소년 뿐만이 아니라 시민들의 문화활동을 위한 다목적실, 공동체 부엌, 음악 연습실, 동아리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을 건설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이천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가 청소년들에게는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의 공간으로, 시민들에게는 문화·체육·교류의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날 착공식은 이천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 건립의 시작을 알리기 위한 자리로 김경희 이천시장을 비롯한 송석준 국회의원, 김하식 의회의장, 오장석, 한국자산관리공사 이사, 도의원, 시의원,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