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오학동, 네이버와 '클로바 케어콜' 업무협약 체결
여주시 오학동, 네이버와 '클로바 케어콜' 업무협약 체결
  • 유형수 기자 rtnews@kmaeil.com
  • 승인 2023.04.2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돌봄공백해소 및 고독사예방을 위한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도입 협약 체결
여주시 오학동, 네이버와 업무협약 체결 (사진=여주시) 

[여주=유형수기자] 지난 24일 오학동행정복지센터는 오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송춘석), 네이버(주)와 독거노인 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도입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여주시 오학동은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한 안부전화서비스 사업을 추진하여, 사회적․경제적으로 고립된 가구의 신속한 위기 대응체계 마련으로 고독사 예방과 지역사회 스마트 돌봄시스템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은 네이버(주)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인공지능 ‘하이퍼클로바’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고, 대상자와의 대화를 AI가 분석해 건강, 식사, 수면, 운동, 외출 등 ‘일상생활 패턴’까지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대상자와의 지난 대화를 기억해 개인 맞춤형 대화를 통한 섬세한 정서케어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여주시에서 발송하는 재난문자를 기반으로 전화수신 가구의 피해를 확인하고 안전 수칙을 안내하는 목적성 안부 대화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오학동에서는 돌봄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을 선정하여 주2회 AI와 통화를 진행, 위기 징후가 발견될 경우 즉각 확인하고 연계․지원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는 앞으로도 ‘사람을 위한 AI’를 개발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삼고 클로바 케어콜의 인공지능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AI가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송춘석 위원장은 “최근 외로움을 호소하며, 주기적으로 본인의 안부를 확인해 달라는 독거노인이 있어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며, “본 사업이 오학동 독거노인 등 고립가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상윤 오학동장은 “네이버 협약을 통해 여주시 최초 AI 안부전화서비스 도입을 뜻깊게 생각하며,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어 고독사 없는 오학동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