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성범죄' 경기도, 잇따른 공직기강 해이 '물의'
'뇌물·성범죄' 경기도, 잇따른 공직기강 해이 '물의'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05.2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 간부 뇌물수수·성추행 쇄신요구
불법 촬영·마약 밀반입까지 '천태만상'
도의회 국힘 "내부 단속부터 철저히"
사진=경기도
사진=경기도

[경인매일=최승곤기자]경기도청 공직사회가 잇단 비위행위로 인해 물의를 빚고 있다. 얼마 전 성범죄에 이어 고위 공무원이 뇌물을 받은 혐의까지 잇따르면서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수사당국에 따르면 경기도청 4급 공무원 A씨는 민간임대주택 시행업체로부터 고가의 오토바이를 수수하고 임대아파트를 헐값에 분양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뇌물수수 등)로 구속기소 했다고 23일 밝혔다. 

A씨는 지난 2019년 경기도 민간임대주택 팀장으로 근무 당시 도내 민간임대주택 사업을 진행 중인 시행업체로부터 시가 4천만원에 달하는 할리 데이비드슨 오토바이 1대를 차명으로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뿐만 아니라 A씨는 시행업체가 일반분양을 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던 민간임대아파트를 시세에 절반에 가까운 가격으로 차명 분양받은 혐의도 받는다. A씨는 당시 시세 9억원 상당의 아파트를 4억800만원으로 차명 분양계약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직사회 기강에 구멍이 났다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17일에는 경기도청 5급 공무원 B씨가 등교 중인 초등학생들을 추행한 혐의로 경찰에 붙잡히기도 했다. 경찰은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13세 미만 미성년자 강제추행) 혐의로 B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되면서 불구속 상태로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경기도청 공무원들의 비위 행위가 이어지면서 공직사회에 대한 쇄신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에도 경기도청 비서실 공무원의 불법 촬영과 더불어 사업소 소속 7급 공무원의 호주 시드니 공항 코카인 밀반입 사건 등으로 기강 해이가 수면 위로 올라 온 바 있다. 

아울러 경기남부경찰청 등 도 유관기관에서도 소속 직원 비위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소속 모 경장은 2017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소개팅 앱을 통해 알게 된 여성들에 대해 상대방 동의 없이 신체 부위 등을 촬영하고 이를 소지해온 혐의로 구속됐다. 

연이은 도청 공무원의 비위행위 등에 대해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은 "김동연 지사는 잇따른 공직자 비위 발생 속 이상 신호를 보이는 도청 내부 단속을 강화하라"면서 "신뢰의 상징이 돼야 할 도청의 공직기강이 땅에 떨어진 것을 사과하라"고 꼬집었다. 

한편 뇌물 혐의와 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A·B씨는 모두 직위 해제가 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