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재취업 멘토링, 40희망퇴직 50조기퇴직 62정년 퇴직의 인생2막 빨리 준비해야 할터
[이준호의 N잡러칼럼] 재취업 멘토링, 40희망퇴직 50조기퇴직 62정년 퇴직의 인생2막 빨리 준비해야 할터
  • 이시은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6.22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글로벌경기 침체가 시작되면서 대기업, 공공기관, 중견기업, 중소기업 할 것없이 구조조정을 하기 시작했고, 기사화가 되지 않고 있을 뿐 제조사들을 중심으로  희망퇴직을 받기 시작했다. 

▶당신이 40세 희망한다면 당신은 얼마를 벌수 있는가?
▶당신이 50세에 조기퇴직하면 당신은 갈 직장, 직무, 포지션, 역할은 있는가?
▶당신이 62세에 정년되틱을 한다면 당신은 얼마기간동안 더 일을 할 수 있는가? 

기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퇴직을 한다면 대기업 출신들이 협력업체로 자리를 옮겨 일을 이어가지만 임근근로자 63%가 1년도 버티지 못하고 구직시장에 나오게 된다. 한국사회의 리드계층인 60년 세대가 희망퇴직, 조기퇴직, 정년퇴직의 대퇴사시대의 중심에 서있다.

백화점 내에 있는 커피숍을 가보면 60년대 이상의 여성들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쯤까지 커피한잔을 시켜놓고 출근하다시피하는 광경을 자연스럽게 보게 된다. 

50세를 지나 재취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200만원 이상의 정규직을 다시 갖기란 하늘의 별따기 마냥 힘든 것이 현실이다. 

50세 이후 경제적 현실 직시하기
▶62.2% 월 200만원 이하 범
▶11.6%는 월 100만원 미만 
▶200~300만 대상자 22.7%
▶300~400만 대상자 3.8%
▶500만 이상 3.2%

임근근로자가 아니라 건물주여서 월세 3.000만원 이상 버는 건물이라면 그 건물의 가치는 100억대라고 이야기 할 정도다. 

월 300만 이상 버는 임금근로자라면 당신도 10억 이상의 건물주 소유주라고 할 수 있다. 70%이상 대출을 받아서 10억이상의 건물을 사서 월세를 300만원 이상 번다면 실질소득은 30%수준의 90만원 전후 일것이다.

그 누구가 암시를 주지않더라도 40세가 되면 희망퇴직 대상자고, 50세가되면 조기퇴직대상자며, 62세가 되면 정년퇴직 대상자라고 생각하고 인생2막, 인생3막을 준비해가는 사고방식과 자세가 필수다. 이처럼 재취업대상자들은 4070세대로 30년세대에 걸처있고 이들은 신중년들이다. 

재취업멘토링 전개시 재취업희망자들에 관한 니즈, 원즈, 디멘드 선파악은 필수 
1. 재취업희망자들의 호소논점 파악하기
2. 재취업희망자들의 희망 연봉, 직부, 직군, 기업레벨 파악하기
3. 재취업희망자 대상자의 전직 및 최근 직무 레벨파악하기
4. 재취업희망자의 희망퇴직 시점, 재취업 시점, 희망교육주제 파악하기
5. 재취업희망자의 목적, 목표, 대상산업군 직군, 직무, 기업 트렌드 안내하기
6. 재취업 지원정책 정보 제공하기
7. 재취업희망자 MBTI, 성향, 성격 선파악하고 심리적 상태 파악 및 상담지원하기
8. 재취업 지원 논점진단 및 역량분석하기
9. 재취업 희망자 직무 코칭 및 변화 적응을 위한 훈련프로그램 설계 및 지원하기
10. 생애설계, 인생2막 3막 설계에 따른 재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귀농귀촌, 사회공헌, N잡러 등 관련 전문성 강화 트레이닝 지원하기
11. 재취업 목적, 목표, 시점, 경제지표, 기대효과 스스로 정립하도록 돕기 
한국사회는 성숙한 사회로 나가고 있다. 한국정부의 전직, 재취업, 창업 지원정책은 세계 상위에 포함된다고 자부할 수 있을 정도다.

지식국가로 경제 7위국가로 손색이 없는 교육품질을 자랑하는 한국이다. 문제는 재취업의 복지를 CEO, 인사부, 노조들이 왜곡하거나 너무 가볍게 이해하는 수준에서 전직, 재취업교육으로 포장해 퇴사시키고 싶은 사람들을 희망퇴직이라는 허울좋은 포장으로 잛고 굴게 뭉치지 못하고 말나오지 않게 따로 따로 마무리하라는 식으로 재취업컨설팅, 교육, 상담, 코칭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들에 교육프로그램과 견적을 요구하고 비딩을 통해 해치우고 싶다는 식으로 의뢰를 한다. 

철저하게 회사를 그만두는 퇴직자들의 경제적상황, 심리적 위기 입자에서 재취업프로그램은 설계되어지고 지원되고 운영되어져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비교견적으로 짧은 기간, 가성비 좋은 강사비 수준으로 빨리 해치우자는 인사부 재취업 의뢰하는 직원의 대표적인 태도다.

인사부 당신이 지금 희망퇴직 대상자라면 당신이 그리도 가볍게 치부해 의뢰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재취업에 성공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가? 

사무직을 제외하고 현장직, 기술직, 서비스직 군에서 퇴직을 준비하는 재취업 대상자들은 이력서, 자기소개서 조차 혼자 작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채용포털에 구직정보를 입력하는 것 조차 할 수 없는 비율이 70%에 가깝다. 관련직군의 자격증 공부를 하고 시험을 봐서 자격증 취득경험 이외에 직장생활 10년~30년 하다보니 처음 입사때 수기로 작성한 이력서, 경력기술서로 입사를 하고는 인공지능면접 시대에 처음작성해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전문가들을 제외하고 사무직, 서비스직, 판매직, 단순노무, 기능 기술직 종사들이 같은 업종으로는 더이상 재취업할 기회가 없다고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에 크게 위 5가지 직군에서 직무 전환을 통해 재취업하기 역시 힘든 것이 현실이다.

4차산업, 공장자동화, 인공지능화, 로봇화, 무인화로 일자리는 점점 없어지고 50세 이후에 퇴직을 하면 실질적인 실업자 신세로 지역의료보험가임자로 국민연금도 받지 못하는상태에서 30만원 평균 국민건강보험을 내야만 하는 상황이다. 

재취업 시 구직자가 희망하는 업무 트렌드
1. 경영, 사무 34.4%
2. 영업, 무역 14.4%
3. 생산, 제조 13.9%
4. 특수전문직 11.9%
5. 단순노무직 8.8%
6. 연구 개발 6.5%
7. 기타 10.2% 

노년일자리 고영 연평균 증가 산업 엿보기
1. 사회복지서비스업 7.5%
2. 사업시설 괸리 및 조경서비스업 7.3%
3. 창작, 예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5.6%
4. 법률, 회계, 컨설팅 등 전문서비스업 4.8%
5. 보건업 4.8%
6. 금융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업 4.6%
7.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4.2%
8.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 기술 4%
9. 출판업 3.8%
10. 고용 알선 등 사업지원 서비스업 3.6%

50세~75세까지 현업에 있을 수 있는 나이고, 또 그렇게 재취업이 아니라 창업, 스타트업 등의 제2의 경제적 자립의 출구를 찾아가는 것 역시 지혜로운 선택이다.

미래 기술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기술 카테고리들은 그린이코노미, 태양열 등 대체에너지, 수면연장, 사물인테넷, 전기자동차, 차세대바이오컴퓨터, 개인 맞춤형 약품, 인공지능, 기상교육 산업들이 지속성장해나갈 유망산업이다.

재취업멘토링 전개시 행복, 관계, 건강, 경제적 수입, 시간적 자유, 가족, 친구, 보람 등 종합적인 균형가치의 차원에서 재취업희망자들의 변화에 적응하는 속도에 발맞춰 재취업멘토링을 진단, 설문, 상담, 생애설계, 교육, 멘토일, 코칭의 스킬과 전개방식을 종합적으로 하여 정부, 기업, 인사 재취업담자, 노조, CEO들이 객관화하여 올바르게 인지하고 재취업프로그램을 맞춤 지원하고 사전, 진행,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해나가야하는 전국민적 과제가 남아 있다. 

저출산, 초고령화 시대 우리는 인구절벽으로 전국민적 복지예산 공동대책을 세워나가는 차원에서  산업생태계의 경계를 허물고 퇴직하는 사람들의 인생2막, 인생3막의 새출발을 지원하고 응원해가는 것에 수평적리더십, 지식창조, 상생나눔 실천이 엔젤리더십이 새롭게 태동해야할 시점이다.

이 글을 읽는 당신도 대퇴사시대에 곧 희망퇴직, 조기퇴직, 정년퇴직 대상자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