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북한이탈주민 취약계층 의료 복지 사각지대 지원
파주시, 북한이탈주민 취약계층 의료 복지 사각지대 지원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3.06.2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긴급 치과치료비 지원 홍보 및 접수 시작
(사진=파주시)
홍보물(사진=파주시)

[파주=이기홍기자] 파주시가 북한이탈주민 취약계층 의료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긴급 치과치료비 지원 대상자를 신청받고 있다. 

지원 대상은 파주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북한이탈주민 중 의료급여·기준중위소득 65% 이하의 취약계층 및 기준중위소득 130% 이하 영세사업장 사업주·저임금 근로자다. 

신청 방법은 파주시 자치협력과 평화협력팀으로 사전 상담을 받고 소득증빙서류 등을 갖춰 팩스, 방문 등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그 뒤, 파주병원에서 검진과 기본 진료를 통해 소득 및 치료의 긴급성을 기준으로 대상자 5명을 선정해 1인 100만 원 한도로 비급여 보철, 임플란트 등의 시술비를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파주시는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내 의료지원 기관인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내 공공사업, 취약계층 진료비 지원, 행복치아 만들기(저소득층 아동·청소년 치과 진료사업), 우리회사 건강주치의사업 등을 집중 홍보해 북한이탈주민 취약계층이 촘촘한 의료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우은정 자치협력과장은 “파주시는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12개 관계 기관과 민간 단체가 협업해 파주시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를 구성해 정착지원 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원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파주시는 3월부터 6월까지 2차에 걸쳐 보건복지부 위기 지표(44종)에 탐지된 대상에 대해 파주경찰서·하나센터와 함께 전수 합동조사(81건)를 추진해 6월 말까지 5명의 위기 대상자를 발굴·지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