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요양병원 감염예방·관리료 신설에 따라 의료관련감염 관리활동 강화
오산시, 요양병원 감염예방·관리료 신설에 따라 의료관련감염 관리활동 강화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3.06.2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3년 7월 시행을 앞둔, 요양병원 감염예방·관리료 신설에 따른 교육 계획
- 지역사회 의료관련감염을 정의, 발생률 낮추기 위한 감염관리활동 전개
-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의료인 대상 의료관련감염 전문교육 추진
오산시 2020년 1월부터 2023년 6월 기준 주요 법정감염병 신고현황**코로나19 제외(사진=오산시)
오산시 2020년 1월부터 2023년 6월 기준 주요 법정감염병 신고현황**코로나19 제외(사진=오산시)

[오산=최규복기자] 오산시가 올 7월부터 시행하는 요양병원 감염예방·관리료 신설에 따라 의료관련감염 발생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내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활동을 강화한다.

오산시 관내 요양병원은 내달부터 시행 예정인 감염예방·관리료 수가 적용을 위해 인력 및 시설을 정비하고 있으나, 시는 의료감염 격리병실 운영 경험 부족하다는 판단 아래 시민들이 의료기관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의료인 및 종사자(간병인, 의료보조인력)를 대상으로 의료관련감염병 인식도 고취를 위해 예방관리 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의료감염 예방관리 교육 수요조사 후 의료분야 전문성을 갖춘 자체 역학조사관을 활용해 의료감염 이론 및 사례, 위험요인 높은 감염병 관리 방법, 의료관련감염병 신고 체계 및 역학조사, 최근 유행 감염병 관리 등을 주제로 현장실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수준의 전문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의료관련감염이란, 내원 당시에는 없었던 감염이 입원이나 진료·치료과정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환자의 낮은 면역력, 침습적 시술·의료기구 사용·의약품 투여 과정 중 부적절한 감염관리, 입원·치료 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통상적 증상의 발현 시기는 원인 병원균의 잠복기에 따라 다르나, 보통 입원·치료 48시간 이후, 퇴원 후 14일 이내, 수술 관련된 경우는 30일 이내 발생한다. 

의료관련감염은 개인에게는 사망·장해·질환 등 심각한 위해를 초래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도 입원일수 증가, 의료비 지출 증가, 의료분쟁 등 사회경제적 손실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관련 국제정세 동향으로 OECD가 공표한 보건의료통계(Health Statistics 2022) 중 국가별 주요 지표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내 의료기관 내 항생제 소비량은 네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그만큼 의료관련감염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김영민 오산시 역학조사관은 “Covid-19 펜데믹 상황 이후 최근 3년간 발생신고된 의료관련감염 통계자료를 보면 20년 14건(4%), 21년 99건(26%), 22년 190건(46%)로 매년 증가 추세다. 2023년 6월 기준 91건(43%)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당해 년을 포함, 지난 3년간 누적 신고율이 높은 감염병으로 수두(36%) 다음이 의료관련감염(31%)이다”라고 전했다.

고동훈 오산시보건소장은 “의료기관의 엄격한 감염관리, 의료이용자의 알권리 등 적극적인 협조가 의료관련감염을 감소시킬 수 있다”며 “의료기관별로 효과적인 의료관련감염 관리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해 달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