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퍼스널브랜딩 멘토링, 자신이 원하고 지향하는 직업적인 꿈의 실현이 필수
[이준호의 N잡러칼럼] 퍼스널브랜딩 멘토링, 자신이 원하고 지향하는 직업적인 꿈의 실현이 필수
  • 이시은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7.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한국사회는 대학, 대학원을 나와 정규직 취업을 30살 평균에하게되고 40살에는 희망퇴직, 50살에는 조기퇴직, 62살에는 정년퇴직을 하게되는 사회가 되었다.

긱경제의 시작은 코로나19가 시작되던 2020년에 이미 시작되었고, 지금은 생성형AI의 출현으로 생성되는 일자리보다 소멸되는 일자리가 더 많아지기 시작한 원년이 되고 말았다.

고객들의 편리성 추가가 기술개발이었다면 지금은 고객들이 점점 많은 기회비용을 제공해가며 키오스크에서 직접 구매처리를 해야되는 불편함들이 증가하고 있다. 

직장에서도 주5일제가 실시되고 있지만 4차산업의 기술, 자동화, 디지털화, 생성형AI화, 로봇화, 무인화가 만연되어지면서 기술의 숙련도가 없는 베테랑들도 새로운 기술 적응 없이는 더이상 정규직의 안전한 직장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사회가 되었다.

나이에 상관없이 퇴직을 하면 반드시 해야되는 것 3가지

첫째, 디지털세상에 자신의 이름 석 자로된 창직가형 퍼스널브랜더로 우뚝서야 한다. 
기존의 사무직, 기술직, 서비스직, 현장직, 청소직 등 다양한 직군으로 살아왔지만 창업, 스타트업, 사업을 하지 않는 이상 일정한 연봉창출을 하기전까지는 아르바이트, 프리랜서, 계약직, 1인기업으로 살아갈 것을 결정하게 되는데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의 정보를 가지고 지원하고 창업지원금을 받고 진행해가는데 기본 3년의 시간을 보내야하는데 그 3년의 시간동안 성공할 확률은 5%도 되지 않는다.

수십 대 1의 지원율을 통과해서 합격을 해야만 정부지원 창업지원 시설, 프로그램, 교육, 지원금, 혜택들을 받게 된다. 

어떤 포지션에서 역할을 하게되는 창직가형 퍼스널브랜딩은 반드시 시작해야 된다. 필자같은 경우에는 1997년 퍼스널매니저, 2002년 시너지플래너, 2011 최고시너지경영자(CSO), 2020 N잡&비즈컨설케이터 등으로 창직가형 퍼스널브랜더로 디지털세상에 실행 및 지속적인 실천을 해왔고 지금에 와서는 기업가로 성장해가는데 큰 기초가 되었고 든든한 빽이 되고 있다. 

이중에서 가장 지향하는 것은 현재 N잡&비즈컨설케이터지만 숫자적으로 1004개 기업의 최고시너지경영자(CSO)로 성장해가는 것이 필자 개인적인 75세까지의 지향점이다. 
둘째, 자신만의 강점적 차별화된 콘텐츠, 홈페이지, 책, PPT워크북을 펼처나가야 퍼스널브랜더로 우뚝설 수 있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퍼스널브랜딩 컨설케이션을 진행해오면서 반드시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다음과 같이 안내한다.

1. 로고, 명함, 브로셔 준비하기
2. 비지니스 및 서비스소개서 준비하기
3. 경험 및 경력 속 실무전문성이 담겨진 책쓰기
4. 계약서 양식 준비하기
5. 견적서 준비하기
7. PPT로된 강의안, 멘토링 코칭 컨설팅 장표, 워크북 준비하기 

전직 임직원출신들의 자문컨설팅, 고문 중심에 입으로만 컨설팅하던 분들의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의 과거경력 정리도 없고, 현재 킬러콘텐츠, 메인서비스 써브 비지니스조차 없는 것은 둘째고 향후 3년, 5년, 10년 인생 100세 시대의 인생설계조차 없이 과거자랑만으로 자문컨설팅, 고문을 하려 든다.

필자처럼 52주 계약서를 쓸수 있도록 자신의 지식, 인사이트, 아웃사이트 들을 50가지~100가지 정도의 주제로 정리된 PPT장표가 있는 사람들이 이제는 자신만의 마스터트레이너 관점에서 이름석자 퍼스널브랜더로 희망퇴직, 조기퇴직, 정년퇴직을 하고서도 경제적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시대다. 

셋째, 과거의 화려함은 내려놓고 자신을 힘들게하는 사람은 모두 인맥끊기를 하고 정신건강에 좋은 보람있고 선한영향, 즐거운 일을 추구하라.

1.누군가를 억함하는 임원이었을 거다.
2.누군가에게갈등 유발자였을 것다. 
3.누군가를 조정하며 자기잇속만 차렸을 거다.
4. 항상 부정적이고 대안없는 비판을 일삼았을 거다.
5. 누군가에게 상처만 주고 이기적이었을 거다.
6. 능력보다 많은 연봉을 받으며 게을렀을 거다.
7. 꿈도 목표도 없이 시계추처럼 살아왔을 거다.
8. 책도 읽지 않고 자기계발도 하지 않고 퇴직당했을 거다.
9. 직장동료 거래처 친구몇명 이외에 인맥도 네트워크도 없을거다.
10. 무엇을해서 먹고살지라는 1차원적인 두려움만으로 퇴직했을 거다.

비이커의 개구리, 연못의 코이, 가재의 탈피, 솔개의 부리 등등 모두 변화와 혁신에 관한 것이다. 
세상의 기술의 속도는 뉴스보다 빠르다

뉴스라도 보는가? 필자의 칼럼연재는 500회를 넘고 있다. 6년가까이 1주일에 2개의 꼭지의 칼럼을 연재 중이다. 책은 스물두살 때분터 주에 적게는 3권 많게는 5권이상 읽어오며 살아가고 있다. 메모광이어서 메모지를 인쇄해서 사용하거나, 노트를 사용한다. 

평생학습의 시대 아니 평생적자성공의 시대라여기며 생각, 정보, 지식, 소통내용, 인터뷰, 공부한내용, 창조구상한 아이디어들을 메모하고 적고, 글로쓰고, PPT로 장표화시켜 지식근로자로 먹고 살아와던 기억이다.

최근 10년동안은 초고시너지경영자(CSO)에 주력을 하면서 기업의 회장, 사장, 임직원, 2세경영자, 팀장급, 실무자 등을 두루두로 만나면서 기업당 2시간 단위로 1시간은 임원이상의 컨설팅 1시간은 실무자 중심의 컨설팅과 교육을 52주 계약을하고 시너지플래너 이준호소장의 퍼스널브랜더로 살아오면서 느끼고 배우며 차별화시켜 성공해본 경험은 다음과 같다.

1. 웹반응형 홈페이지를 카테고리 서비스별로 구축했다. 최근 8개사이트 운영중이다.
2. 3단브로셔를 기본으로 오프라인 미팅 및 영업을 한다.
3. 명합은 각각의 사업단위로 파서 어필한다.
4. 지향점은 N잡&비즈컨설케이터로써의 퍼스널브랜더 지향점이기에 국내최초로 N잡러 관련 센터설립과 공저 3권을 했다.
5. 최고시너지경영자(CSO)의 지향점으로 1004개의 기업을 선별하고 CSO활동 시작을 했다.
6. 개인이 마치 그 기업들의 기획조정실 또는 IMC브랜드마케팅연구소를 부설로 설립해서 진행해주는 역할자를 병행하고 있다.
7. ESG, CSR역시 정신적가치에 초점을 둔 멘탈헬스트레이닝의 관점에서 피드백산업군을 혁신해가고 있다.

AI가 할 수 없고, 로봇이 할 수 없는 유일한 것인 심리적 멘탈헬스케어고 지적수다며 피드백직업군이다. 
생성형AI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피드백직업은 유망하다. 필자가 공저자로 참여한 ‘미래유망 일자리전망’의 책을 보면 피드백직업군의 지향점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기도 했다.

지식, 기술은 인공지능과 공조하고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호의적인 태도’를 키우고 긍정적으로 체득하여 하브루타 방식의 피드백직업군에서 활동하는 수평적 리더, 지식창조자, 상생나눔실천가들인 엔젤리더형 인사이터, 아웃사이터, 통찰가, 통섭가 들인 지혜자들이 퍼스널브랜더로 유망한 일자리를 유지해나갈 것이다.

강사는 더이상 비전이 없다. 엔젤리더정신을 배우고 실천해가자

수직형 인재 강사로만 활동했던 지식인들의 경쟁은 더더욱 가중될 것이고 차별화가 없을 것이다. 또한 강사양성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공유된 PPT지식만으로 차별화를 추구하며 B2B, B2C시장에서 강으료 20만 이상받기는 더더욱 힘들어지는 시대가 되었다,

강사역할만으로 퍼스널브랜딩을 한다는 것은 허울좋은 비전이다. 현실세계에서 강의만으로 1000만원 이상 벌기는 이제 쉽지 않은 시대다.

피드백산업군인 전반에 대해 선이해하고 퍼스널브랜딩을 준비해야 한다. 강사는 이제 비전이 없다. 지식과 기술로만 무장해서는 더이상 설자리가 없다.

호의적인 태도로 수평적인 하브루타 방식의 굿리스너서비스부터 다시 체득하자. 10시간을 피드백 직업으로 돈을 벌었다면 1시간은 사회에 재능기부하는 엔젤리더정신도 배우자.

블혹의 나이에 의도적인 퇴사를 하고 CSO로 10년을 살다가 2020년 코로나가 시작되던 1월 말 기업가가 되겠다고 선포하고 개인이 도전할 수 있는 전방위적인 역할(Role)자로 프로세스지식 최적화, 우선순위 있는 실행, 비율적인 서비스, 플로젝들은 강중약으로 선별하고 분별하며 절대시간을 잘 안배해서 기업가로 성장해가고 있다.

이야기 해보고 싶은 것은 현재의 강점적 차별성을 지식PPT로 장표화해서 자신의 몸값을 스스로 정하고 기획 영업부터 하는 것을 시작해가는 것이 퍼스널브랜더로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는 1단계라는 것이다. 강사 퍼스널브랜딩을 할 것라면 필자처럼 처음부터 창직가형 기업가로서의 퍼스널브랜더의 지향점을 75세 이상의 지향점으로 잡고 인생 100세시대를 열어가라고 조언하고 싶다. 

이시은
이시은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