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혜인, ‘의혹’ 관련 “밑장 빼다 걸린 값 치르는 게 최소한의 책임” 
용혜인, ‘의혹’ 관련 “밑장 빼다 걸린 값 치르는 게 최소한의 책임”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7.1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희룡,“조금이라도 인지했다면장관직을 걸뿐 아니라 정치생명 걸겠다”고
- 김진애,노선변경 관련 8가지 질문으로 원희룡 장관을 질책하고 나선 것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경인매일=이익돈기자]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김건희 일가 부동산 특혜 의혹’ 관련해 “밑장 빼다 걸린 값을 치르는 게 최소한의 책임을 보이는 일”이라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격하고 나섰다.

앞서 원희룡 장관은 전날 국회에서 당정 협의회를 마친 뒤 기자회견 중 돌연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하면서, “김건희 여사 땅이 그곳에 있다는 사실을 이 사건이 불거지기 전 조금이라도 인지했다면” 전제 뒤 “장관직을 걸 뿐만 아니라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발언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당초 종점을 양평군 양서면으로 추진한 노선에서 지난 5월 갑자기 양평군 강상면으로 계획이 변경됐는데, 변경된 종점이 김 여사 일가 소유 땅 인근이라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용혜인 대표는 7일 SNS를 통해 전날 원 장관의 기자회견 발언,즉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하며 ‘김건희 여사의 땅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장관직과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향해서“최소한의 진실이 있기를 바랐는데, 역시나 들통날 거짓말일 뿐이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용대표는 “작년 국정감사에서 이미 해당 사안에 대한 야당 의원의 질의가 있었고, 원희룡 장관께서도 직접 ‘확인해 보겠다’라며 우물쭈물 답변하셨단 사실이 하루아침에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이어 “물론 이젠 기억 안 난다 하시겠지만, 국회회의록에는 다 남아있다. 국감결과보고서에도 대통령 일가가 보유한 양평 토지에 관한 감사 내용이 고스란히 적시되어 있다”며 “거짓말도 성의가 있어야 속아주는 시늉이라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원 장관이 지난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건희 일가 양평 땅 특혜 의혹’에 관해 더불어민주당 한준호 의원으로부터 질의 받은 내용이 국회 회의록에 버젓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용 대표는 또 “이 사안에 대해 그 누구와도 통화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는 구체적인 증언들이 나오고 있다”면서 “15년간 논의한 뒤, 예비타당성조사까지 통과된 고속도로의 노선 변경이 흔히 있는 일이라는 국민의힘의 주장도 가짜 뉴스라는 것이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과잉 충성에 본인의 20여 년 정치인생을 올인하셨다. 밑 장 빼다 걸린 값을 치르시는 게 최소한의 책임을 보이시는 일일 것”이라며 원희룡 장관에게 “다음 주 월요일 정도면 되겠습니까? 20여 년의 정치활동 고생하셨습니다. 늘 강건하시길 바랍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김진애 전 의원은 “백지화한다고 해서 지난 1년 동안 진행되어 온 진실을 감출 수는 없다. 원희룡 장관과 국토부는 정확히 해명부터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왜 취임 두 달이 지난 작년 7월부터 국토부는 양평군에 공문을 보내며 노선 변경을 시사했습니까? 왜 양평군은 당초 안이 낫고 변경 안의 문제를 지적했음에도, 국토부는 왜 노선 변경안을 수립했습니까? 국토부는 왜 작년 11월 변경안만 양평군에 보냈습니까? 양평군은 단 두 줄로, 양평군에만 종점을 설치하면 된다고 할 수 없이 답변하며, 처분만 기다리게 만든 것 아닙니까?”라고 여러가지 질문을 던졌다.

이어 그는 “왜 국토부는 온갖 작업을 통해서 지난 5월에 변경한 겁니까? 원희룡 장관은 김건희 일가의 땅 존재를 몰랐다고요? 작년 22년 10월 국회에서 한준호 의원이 김건희 일가 토지 지가 상승을 질문했고, 확인해 보겠다고 답변했는데, 모르쇠 하는 겁니까?”라며 지적했다.

또, 그는 “김건희 일가의 땅뿐 아니라 그 일가 부동산회사인 ‘이에스아이앤디’가 사모은 토지, 이거 확인해야 하지 않습니까? 어떻게 국민 의혹을 피해가겠다는 겁니까?

원희룡 장관은 어떤 권한으로 국책사업 자체를 백지화한다는 겁니까? 직권남용이 아닙니까?라고 원희룡 장관을 향해 질문을 던졌다고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