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한국전력공사·SK텔레콤, 중·장년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위해 ‘맞손’
연천군·한국전력공사·SK텔레콤, 중·장년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위해 ‘맞손’
  • 이흥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3.07.20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천군)
연천군과 한국전력공사, SK텔레콤이 중·장년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사진=연천군)

[연천=이 흥기자] 연천군과 한국전력공사, SK텔레콤이 중·장년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군은 지난 19일 본관 2층 상황실에서 한국전력공사, SK텔레콤과 ‘중·장년 1인 가구 지원 신호등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덕현 연천군수, 박훈하 한국전력공사 연천지사장, 김현태 SKT EnterpriseCIC AI Robotics 사업팀장이 참석해 중·장년 1인 가구 지원 신호등 사업을 추진하는데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중·장년 1인 가구 지원 신호등 사업은 전수조사를 통해 고독사 위험이 있는 200가구를 선정한 뒤 전력 사용량 및 휴대전화 통신데이터 이용량을 인공지능으로 분석, 이상 징후를 감지해 1인 가구 고독사를 예방하는 사업이다.

군은 사회적 고립도 및 위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빨강, 노랑, 초록색으로 대상자를 세부적으로 나눠 사업을 추진한다.

평상시와 다른 전력 사용량 및 휴대전화 통신데이터 이용 패턴이 감지되면 안전 위험 경보가  읍·면 복지담당자에게 전달되며, 담당자는 이상 패턴이 나타난 가구를 방문해 안부 확인 등을 진행한다. 한전은 AMI 설치 및 전력데이터를 제공하고, SK텔레콤은 통신데이터를 연계해 관내 중장년 1인 가구 고독사를 예방하는 데 힘을 보태기로 했다.

박훈하 한전 연천지사장은 “지역 내 중·장년 1인 가구 고독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연천군과 협력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해 우리군과 한전, SK텔레콤이 뜻을 모았다는 데 의미가 크다. 양 기관의 협조에 감사하다”며 “신호등 사업을 시작으로 연천군민을 위한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흥 기자
이흥 기자 다른기사 보기
kmaeil86@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