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시민안전' 주소정보시설 2298개 제작·설치
용인특례시, '시민안전' 주소정보시설 2298개 제작·설치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3.07.2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물번호판, 기초번호판에 QR코드 기능 도입…신속한 위치정보와 구조 요청 가능
용인특례시가 설치한 주소정보시설의 QR코드를 촬영하면 구조요청 문자와 주소 정보를 신속하게 알 수 있다.(사진=용인특례시)

[용인=최규복기자] 용인특례시가 도로명판과 건물번호판, 기초번호판 등 주소정보시설 2298개를 제작해 설치했다.

시는 지난해 3월부터 11월까지 지역 내 주소정보시설 7만 1103개에 대해 조사를 진행해 훼손되거나 파손된 상태를 확인했다.

이어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도로명판 142개와 건물번호판 2018개를 설치했다. 

또, 새로 설치한 기초번호판 41개에는 보행자와 운전자 눈에 잘 띄도록 테두리에 형광색 밴드를 추가했다.

새로 설치된 건물번호판과 기초번호판에는 QR코드 기능이 추가됐다. 번호판 하단에 도입된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면 지도상에서 현재 위치와 도로명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QR코드를 활용해 경찰과 소방에 구조 요청 문자를 발송할 수 있고, 국민재난안전 포털사이트와 용인특례시청 홈페이지, 도로명주소 안내 사이트로 연결 기능도 추가됐다.

QR코드 활용은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신고와 긴급상황 대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안내시설이 부족한 교차로와 이면도로에 광역도로명판 79개와 공공도서관에는 태양광 LED 조아용 자율형 건물번호판 18개가 새롭게 설치됐다.

용인시 캐릭터인 ‘조아용’을 활용한 건물번호판은 도시미관 개선과 도로명주소 홍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소정보시설 설치 결과를 정보관리시스템에 등록하고 훼손된 상태로 방치된 곳이 없도록 사업을 철저하게 진행하겠다”며 “긴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고 편의성을 높인 시설물을 마련해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