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 선정
성남시,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 선정
  • 최승곤·이승균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07.2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인 인구·시설 위치·교통사고 데이터 활용한 실버존 추가 지정 제안 ‘최우수’
성남시청 전경(사진=성남시)
성남시청 전경(사진=성남시)

[성남=최승곤,이승균기자] 성남시가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를 공모(4.17~5.31)해 ‘고령 보행사고 위험지역 진단 및 실버존 연계’를 최우수로 뽑는 등 모두 6건을 선정했다.

고령 보행사고 위험지역 진단 및 실버존 연계는 성남지역 50개 동별 노인 인구와 469곳 노인 관련 시설 위치, 2020년~2022년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데이터 등을 활용하면 노인보호구역(현재 17곳) 추가 지정 장소를 과학적으로 특정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학생 3명이 공동 제안한 이 아이디어는 성남시의 65세 이상 고령인구(전체인구의 16.13%인 14만8688명)의 안전을 보장하는 정책 제안으로 평가돼 최우수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우수상 수상작은 ‘소방차 진입 불가 지역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비상 소화장치 입지 선정’과 ‘성남시 동별 성장 및 쇠퇴 분류와 도시재생 우선 지역 선정’ 등 2개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장려상 수상 아이디어는 ‘성남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호우시 하천 범람 위험 요인 분석’,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제고’, ‘전동킥보드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등 3개다.

시는 공모에 응한 45개 팀의 제안 아이디어에 대해 서류심사, 팀별 자료발표, 전문 심사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한 내용 등을 평가해 이같이 수상작을 선정했다.

입상 팀은 성남시장 명의의 상장과 최우수상(1) 200만원, 우수상(2) 각 100만원, 장려상(3) 각 50만원 등 모두 550만원의 시상금을 받게 된다.

최우수상 수상팀의 아이디어는 행정안전부가 오는 9월 개최 예정인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본선’ 출전을 추천한다.

성남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직접 공공·민간 데이터를 분석해 공익적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문화를 확산하고, 체감도 높은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해 행정업무의 과학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