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부, 故백선엽 장군 현충원 기록서 ‘친일반민족행위자’ 문구 삭제
보훈부, 故백선엽 장군 현충원 기록서 ‘친일반민족행위자’ 문구 삭제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3.07.24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5전쟁 영웅이자 전 육군 참모총장인 고(故) 백선엽 장군(예비역 육군 대장)의 영결식이 철통 보안 속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되고 있다.
6·25전쟁 영웅이자 전 육군 참모총장인 고(故) 백선엽 장군(예비역 육군 대장)의 영결식이 철통 보안 속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되고 있다.

 

[경인매일=윤성민기자]국가보훈부가 국립대전현충원 홈페이지 ‘안장자검색 및 온라인참배’란에 게재된 고 백선엽 장군의 ‘친일반민족행위자’ 문구를 검토한 결과 문구 게재에 법적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삭제키로 결정했다.

기존까지 국립대전현충원 홈페이지 안장자검색 및 온라인참배란에서 백 장군을 검색하면 비고에 ‘무공훈장(태극) 수여자’라는 사실과 함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결정(2009년)’이라는 문구가 기재되어 있었다.

그러나 백선엽 장군의 유족들은 해당 문구 기재가 국립묘지법에 위배된다는 점, 사자 및 유족에 대한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는 점 등을 이유로 문구 삭제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제출했고 보훈부가 이에 따라 게재 경위등을 확인한 결과 고 백선엽 장군은 ‘장성급 장교’로서 국립묘지법에 따라 적법하게 국립현충원에 안장되었음에도, 어떠한 법적 근거도 없이 안장자격이 된 공적과 관계 없는 문구를 기재하는 것은 국립묘지 설치 목적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 ‘안장자검색 및 온라인참배’란은 사이버참배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안장자 명예를 선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것인데, 이와 반대로 오히려 명예를 훼손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와 함께 유족은 탄원서에서 고 백선엽 장군이 친일행적을 하였다는 객관적인 근거가 없다는 사실도 함께 주장하였는데, 이와 관련하여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백선엽 장군이 간도특설대에 복무한 것은 사실이지만, 독립군을 토벌하였다는 객관적 자료는 없다”며 “백선엽 장군을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결정할 당시 반대하는 목소리가 있었음에도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인 것인데, 위원회의 결정이 곧 역사적 사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박민식 장관은 “백선엽 장군은 최대 국난이었던 6‧25전쟁을 극복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워 대한민국 최고 무공훈장인 태극무공훈장을 수여 받은 최고 영웅으로, 친일파 프레임으로 백 장군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법적 근거 없이 국립묘지 설치 목적에 맞지 않는 사항을 임의로 기재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여 안장자 명예를 지켜나감으로써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