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배곧 ‘해송십리로’에 이륜차 후방 단속카메라 설치 논의
시흥시, 배곧 ‘해송십리로’에 이륜차 후방 단속카메라 설치 논의
  • 김덕진 기자 enidec@naver.com
  • 승인 2023.08.0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청 전경 (사진=시흥시)

[시흥=김덕진기자] 시흥시는 시흥경찰서와 함께 배곧신도시 내 해송십리로에 이륜차 후면번호판 무인교통 단속장비 시스템을 연중 구축할 계획이다.

해송십리로에서의 이륜차 과속에 따른 소음 문제는 배곧 최초 입주 시(2015년도)부터 제기돼 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흥시와 시흥경찰서 관계자는 물론, 시민들도 함께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륜차는 일반차량과 다른 번호판 규정이 적용돼 번호판 크기가 작고, 번호판이 후면에만 부착돼 있다. 이에 따라 전면 촬영 방식의 기존 단속 장비로는 교통법규 위반에 따른 단속이 쉽지 않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3년간(2019~2021년) 전국적으로 이륜차 교통사고로 인해 매년 2만 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흥시와 시흥경찰서는 이륜차 안전 운전을 유도하고 과속 운전을 방지해 안전한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자 이번 단속 시스템 도입을 검토 중이다.

검토 중인 시스템은 최적의 이륜차 무인단속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륜차의 작은 번호판을 완벽하게 인식하고 인공지능(AI) 영상분석 기술을 통해 과속, 안전모 미착용 등 다양한 형태의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단속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후면번호판 무인단속 장비는 이륜차 운전자의 교통안전 인식을 개선해 교통사고를 대폭 감소시켜,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시는 올해 말까지 해송십리로에 이륜차 무인단속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설치·운영하겠다. 이를 기반으로 관내 주거지 인접 대로변 등 이륜차 과속 소음 야기 구간에 적용을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