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기기 추가 구입 운용
용인특례시,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기기 추가 구입 운용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3.08.0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진청 공모’5억 지원 받아, 기기 늘려 모두 5대로…잔류농약 분석강화
용인특례시 농업기술센터가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장비를 추가 도입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새로 도입한 분석기를 조작하고 있다.(사진=용인특례시)

[용인=최규복기자] 용인특례시는 잔류농약 분석기기 1대를 추가 구입해 운용을 시작했다.

시가 구입한 잔류농약 분석기기는 액체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석기(LC-MS/MS)로, 농약성분의 유무와 검출 양을 확인하는 분석기기이다. 농촌진흥청 공모사업에 선정돼 확보한 5억원을 활용해 구매했다.

추가 구매로 시는 총 5대의 잔류농약 분석기기를 보유하게 돼 잔류농약 분석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시는 지난해에도 가스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석기(GC-MS/MS) 2대를 도입해 분석 가능한 잔류농약 성분을 기존 320종에서 463종으로 늘린 바 있다.

지난해 시가 진행한 잔류농약 분석 건수는 3885건이다.

용인특례시의 잔류농약 분석 능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영국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주관하는 식품 분야 국제 비교 숙련도 평가(FAPAS)에 참여해 최근 6년 연속 ‘만족’ 등급을 받았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현재 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대상으로 로컬푸드(지역 생산 농산물), 학교급식, GAP(농산물우수관리제도) 인증 등을 위해 잔류농약을 분석하고 있다. 용인특례시에 주소 또는 농지를 둔 농업인도 분석을 의뢰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이 지역 농산물을 좀 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철저한 검사를 지속해 나가겠다”며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해 농업인들도 등록된 농약을 안전사용기준에 맞게 사용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