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고양이룸학교 도전형 학생주도프로젝트 기획워크숍 실시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고양이룸학교 도전형 학생주도프로젝트 기획워크숍 실시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3.08.0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로운 시도, 색다른 도전, 자기 삶의 주인!
- 관심 있는 주제를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실천하는 프로젝트 활동
- 기획부터 실행・성찰까지 공동체와 학생이 함께 주도하며 성장
현장 사진(사진=안양시)
현장 사진(사진=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경인매일=이기홍기자]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이 지난 4일과 5일, 이틀에 걸쳐 고양이룸학교 도전형 학생주도프로젝트 기획워크숍을 고양이룸학교 삼송캠퍼스 별관 이룸소극장에서 실시했다.

고양이룸학교 도전형 학생주도프로젝트는 초5~고3 학생 또는 동일연령대 학교 밖 청소년 5~7명이 무학년제로 팀을 이루어 관심 있는 주제를 스스로 탐구하고 실천하는 과정으로, 기획부터 실행·성찰까지 공동체와 학생이 함께 주도하며 성장하는 활동이다. 

이번 기획워크숍에는 4일 71명, 5일 107명의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이 참가하여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를 발표하고, 같은 주제를 선택한 친구들과 팀을 이루어 30시간의 프로젝트 활동을 직접 설계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30개의 프로젝트 팀이 결성되었고, 팀별로 길잡이교사가 매칭되어 조력자로서 활동을 지원했다.

기획워크숍에 참여한 지축중학교 3학년 이수 학생은 “학년 구분없이 다양한 나이대의 학생이 모여 팀을 이루고, 하고 싶은 주제를 함께 고민하며 하나의 프로젝트 활동을 만들어 내는 것이 새로운 경험이었다. 모든 학생이 적극적으로 자신에 대해, 또 하고 싶은 것을 발표하는 모습도 인상 깊었고,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남겼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 “고양이룸학교 도전형 학생주도프로젝트는 짜여진 교육활동에 학생이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팀을 이루어 스스로 교육활동 과정을 설계해 직접 운영해 보는 경험을 쌓는다는 점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 이번 기획워크숍 및 앞으로의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우리 고양시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중요한 경험을 통해 더욱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고양이룸학교 도전형 학생주도프로젝트는 8월 4일부터 18일까지 방학집중으로 평일에 운영하는 고양이룸아카데미, 8월 5일부터 10월 14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운영하는 고양이룸토요학교 두가지 유형으로 앞으로의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