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잼버리 졸속 사태' 두고 이견차… 행안위 파행
여야 '잼버리 졸속 사태' 두고 이견차… 행안위 파행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3.08.1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01차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국민의힘 의원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부처 기관장이 불참한 채 열리고 있다. /뉴스핌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01차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국민의힘 의원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부처 기관장이 불참한 채 열리고 있다. /뉴스핌

[경인매일=김도윤기자]여야가 잼버리 졸속 운영 사태를 두고 국회에서 공방을 벌였으나 양측의 이견차가 벌어지면서 결국 파행됐다. 

먼저 여당은 잼버리 행사가 열린 전북도에 책임 소재를 분명히 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야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16일 벌어진 행정안전위원회에는 김 지사와 이 장관 모두 출석하지 않았다. 특히 여당 의원 다수가 출석하지 않으면서 전체 회의는 불과 30분만에 끝이 났다. 

행안위 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이날 여당 의원들과 이 장관의 불출석에 대해 즉각 반박했다. 그는 "오늘 상임위에서 예산안 결산안과 오송지하차도 참사 현안보고, 이상범죄에 대한 경찰청장 보고를 받기로 한 상태"라면서 "여당에서 갑작스럽게 전북도지사 출석을 요구했다. 잼버리 현안 질의는 이후에 하면 될 일"이라고 밝혔다. 

즉, 오송지하차도 참사 등 관련 현안을 먼저 이 장관에게 묻고 김 지사의 출석 여부는 추후에 정하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결국 여당 의원들과 국무위원들까지 불참하면서 행안위는 30분만에 정회됐다. 

여당은 줄곧 전북도와 김 지사에게 책임을 물어야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이만희 의원은 "잼버리 행사 책임을 진 전북도와 전북지사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밝혀내야한다"면서 "잼버리 조직위 내 공직자 78명 중 60여명이 전북도와 관련 있다"는 점을 들며 잼버리 사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했다. 

한편 잼버리 사태 등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이 지속되는 가운데 감사원은 이번 잼버리 사태를 두고 대대적인 감사를 예고했다. 특히 여성가족부를 비롯한 잼버리 관련 부처와 기관을 감사한다. 

특히 전체 예산의 74%가 조직위 운영비 및 사업비로 잡힌 경위 등에 대해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