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복지포럼,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 위한 논의 나서... "사회구성원 인식 개선돼야"
동탄복지포럼,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 위한 논의 나서... "사회구성원 인식 개선돼야"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08.17 15:4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최승곤기자]동탄복지포럼이 학교폭력의 예방과 근절을 위한 논의에 나섰다.

17일 화성시나래울종합사회복지관 3층 세미나실1에서 '학교폭력의 변화와 근절을 위한 교육공동체로서 지역사회의 역할과 과제'의 주제로 포럼을 가진 동탄복지포럼은 제1회 정기포럼에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지역사회가 함께 해결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포럼은 이해남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장의 축사에 이어 박진영 경기도의회 의원과 장철규 화성시의회 의원, 관심있는 시민과 학교사회복지사, 상담교사, 관련기관의 담당자들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동탄지역이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의견일 제시했다.

진석범 동탄복지포럼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최근 학교폭력의 양상이 연령이 어려지고 잔혹해지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학령기 인구가 타 지역보다 높은 동탄이 앞서 학교폭력 청정지역의 모범을 만들어 보자"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촉구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최우성 수원교육지원청 학교폭력전담 장학사는 ▲동탄지역의 빠른 인구증가와 유입으로 인한 교사 수 부족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부족과 맞벌이로 인한 양육시간의 부족 등을 학교폭력 발생의 취약점으로 지적하고 "이를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근절해야 한다"며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인식개선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책임과 과제"를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이원영 화성오산위(WEE)센터 실장은 모든 학생들이 더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위(WEE)센터’에 대한 소개와 함께 더욱 원활하고 더 확장된 서비스를 위한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였고, 최 웅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겸임교수(전)학교사회복지사협회 회장)는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해 학교사회복지실천에 대한 내용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발표하였다. 조윤정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위심의 전문위원은 화성 동탄지역의 학교폭력의 현황과 사례를 발표하였고,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이은실 학부모님께서는 실제 겪으신 학교폭력과 처리과정에 대해 소개하시며 피해아동과 가해아동, 학부모들에게 법적, 심리적 지원의 필요성과 전담기구 설치 등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였다. 

토론자들과 참석자들은 토론과 질의를 통해 지역사회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다시 한 번 그 중요성을 공감하고 관련 모임들을 이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동탄복지포럼 관계자는 "포럼 참여자와의 후속모임을 통해 포럼에서 도출된 지역사회 과제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함으로서 말뿐인 일회성 포럼이 아닌 대안을 제시하는 포럼으로 나아가고자 하며, 향후 교통, 부동산 등 지역사회에서 관심있는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전문가를 모시고 시민들과 함께 지역문제를 공론화하여 문제해결과 대안을 찾기 위한 포럼을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탄복지포럼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여 더 행복하고 더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줌마스 2023-08-22 07:56:31
지역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 기대합니다.

동탄맘 2023-08-18 12:05:24
동탄에서 두자녀 키우는 엄마로서 이러한 자리가 지속성있었으면 합니다. 지켜보며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