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과수 이상저온 피해 농가 작물보호제 지원
남양주시, 과수 이상저온 피해 농가 작물보호제 지원
  • 이진호 기자 jinho8027@naver.com
  • 승인 2023.08.1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청 전경 (사진=남양주시)

[남양주=이진호기자] 남양주시는 지난 8월 1일부터 농협을 통해 이상저온 피해 농가를 대상으로 작물보호제, 영양제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남양주시에는 평년 대비 높은 3월 말 기온으로 배꽃 만개 시기가 10일 정도 빨라진 상태에서 4월 초 비가 그친 후 영하로 떨어지는 이상저온 현상이 일어나 배꽃 고사, 꽃가루 활력 감소, 수정 불량 증가 등의 과수 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지난 5월 이상저온 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조사한 결과, 225 농가 중 169 농가는 피해율이 50% 이상으로 집계됐고, 특히 내한성이 약한 신고배 중심으로 피해가 크게 나타났다.

이에 시는 이상저온 피해 극복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225농가 153ha에 대한 예비비 126,767천 원을 편성하고 작물보호제 등을 9월 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상저온 피해로 나무에 열매가 적으면 수세 관리를 위해 상품성이 낮은 비정형과도 착과를 유지시켜야 하며, 이듬해 생육과 꽃눈분화에도 영향을 미쳐 병해충 방제 및 수세 유지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기에 이번 농자재 지원은 농업인 경영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과수 이상저온 피해뿐만 아니라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농경지 유실, 태풍으로 피해 입은 농업인들의 일상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