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포스트코로나 감염병 위협에 대비 대응체계 고도화 추진
고양시, 포스트코로나 감염병 위협에 대비 대응체계 고도화 추진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3.08.2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양시 감염병 대응 협력체계 구축 학술토론회”갖고 점검ㆍ개선 논의
- 민선8기 공약사항 「감염병 대응체계 고도화」추진
고양특례시청 전경(사진=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청 전경(사진=고양특례시)

[경인매일=이기홍기자] 고양특례시가 정부의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에 따라 일상적 관리체계로 전환을 추진하는 가운데 향후 또 다시 출현할 수 있는 위협적인 변이 바이러스, 또는 완전히 새로운 미지의 감염병(Disease X)에 대해 선제적 대응할 수 있도록 민선8기 공약사항 '감염병 대응체계 고도화'를 추진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은 지난 3년 동안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감염병 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고취되었고 선제적 대응역량 강화와 지역방역체계의 중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고양특례시는 지난 7월 11일 지역 전문가들과 '고양시 감염병 대응 협력체계 구축 학술토론회'를 열고 코로나19 대응 경험에 기반한 공중보건 위기 대응 체계 역량 고도화 방안을 모색하고 감염병 대응체계 및 보건소 기능강화,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 강화, 민·관 협력체계 활성화를 향후 추진전략으로 도출하는 한편, 질병관리청 '제3차 감염병 예방관리 기본계획'에 발맞춰 감염병으로부터 모두가 안전한 고양시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보건소 감염병 대응조직 정비 및 대응체계 보강

보건소는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의 최일선 기관으로서,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감염병 전담조직 구성 및 인력 재배치 등으로 큰 역할을 수행하였고, 고양시 역학조사관 임명 등 감염병 대응 인력을 확충하고 대규모 검사역량을 신속히 확보하면서 지역사회 감염병관리에 필요한 진단검사 수요에 원활히 대응 하였다.

그동안 코로나19 대응에 역량을 집중해왔던 보건소는 정부의 위기단계 하향 조정 발표 이후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지난 7월 3일 조직개편을 통해 생활방역팀을 감염병예방팀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감염병관리팀과 함께 주무과로 팀을 이관 정비했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엔데믹 이후를 유행의 종식이라는 관점이 아닌 새로운 팬데믹 발생을 대비하는 기간으로 보고 감염병 대응 인력을 꾸준히 확충하고 신속한 현장 대응역량 강화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하며, 오는 10월 '2023 고양시 생물테러 대응 모의 훈련'을 계획하고 초동 대응요원의 현장대응능력 향상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상시감염병의 사전예방·관리 강화

고양시는 보건소 코로나19 대응 역량의 집중 및 그동안 생활방역수칙의 준수 등으로 발생과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상시감염병 및 잠재적 위험요인을 집중 예방·관리한다.

결핵발생률 감소를 목표로 예방·조기발견·치료관리 협력사업을 강화하고, 기후변화 및 생활환경 개선 등의 요인으로 매개체(모기·진드기 등) 감염병 국내발생과 수인성 감염병 집단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보건소 현장 초동대응 및 감시 강화, 환자 다발생지역은 지역 특성에 맞춘 예방관리 사업을 실시한다.

고양시 결핵 신환자 발생률(10만명당)은 2017년 43명에서 2022년 20.5명으로 제2차 결핵관리종합계획 목표(발생률 22명)를 달성하였으며,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도 정부합동평가에서 잠복결핵감염 검진 및 관리 부문  3년 연속 S등급을 달성한 바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2027년 결핵 발생률을 2022년 절반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고위험군의 결핵검진을 강화할 계획이며, 의료 접근성이 낮은 노인 등에게 찾아가는 결핵검진을 제공하고 종사자 결핵검진 의무 이행 점검을 통한 실효성을 제고할 예정”이며, “결핵 치료성공률 향상을 위해 민간·공공협력 협의체 활성화를 통해 결핵관리 내실화를 도모하고 결핵에 대한 올바른 인식 개선 추진 및 사전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표본감시 의료기관 수 확대를 통한 감염병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감염병 신고체계와 별도로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 질병정보 모니터요원을 지정·운영한다. 

각 구 보건소는 하절기(5월~9월) 수인성·식품매개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하여 집단설사 환자 발생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상시 대응 체계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초·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확인사업으로 단체생활을 하는 감염취약 대상 미접종자 관리 및 접종독려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집단 면역효과를 높이고 국가 필수예방접종확대 및 접종률 향상과 65세 이상 어르신을 중심으로 폐렴접종을 독려하고 시 자체예산을 확보하여 취약계층 인플루엔자 및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추진하면서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선제적 생활방역체계 구축

고양시는 감염병 매개체 관리를 위해 관내 30개소에 유문등을 설치하고 주 1회 말라리아 매개모기 밀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보건소, 민간위탁, 민간자율방역단 등 총 33개의 방역반을 구성․운영하여 위생해충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민·관·군 합동방역의 날을 운영하여 각 구획별 동시간 합동방역을 실시 하는 등 하절기 매개모기 집중방제를 추진한다.

말라리아 환자발생 취약지역 중심 집중방제 및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고위험군(농업종사자 등) 진드기매개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시민들의 야외 활동이 많은 공원 등에 해충기피제함을 설치하여 해충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예방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수해·재난 및 감염병 유행 시 긴급 방역 봉사 활동 추진과 고양시 방역활동 교육 지원 등을 위해 지난 3월 (사)한국방역협회와 MOU를 체결하는 등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민간자율방역단 직무교육 및 간담회 실시를 통해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역활동을 도모하고 있다.

앞으로도 선제적 생활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관내 소독의무대상 시설 관리를 강화하고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교육 홍보를 상시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사회 민ㆍ관 협력체계 구축 및 네트워크 활성화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감염병 위기가 대규모 사회적 재난으로 개인의 건강을 넘어 사회불안까지 초래하는 위협요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 하였고 위기극복을 위해서는 감염병 대응 협업 확대 및 소통·협력이 중요함을 깨달았다.

이에 코로나19를 통해 경험한 사항들을 점검하고 보완하여 새로운 팬데믹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고양시는 2020년 1월 코로나19 확진자 초기발생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민·관의료협력체계를 조기 구축하고 협소한 보건소 공간을 대신하여 주교 제1공영 주차장을 활용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 선제적 운영하면서 편리성, 안전성, 신속성을 확보하고 적극행정 우수사례 대통령상을 수상한바 있다.

또한 킨텍스 카라반, 기업연수원 등 지역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확진자 격리공간을 마련하였고, 요양병원 및 노인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전국 최다 위치한 상황에서도 고위험시설 감염관리담당자와 유기적 소통 및 지속적 관리로 어려운 상황을 함께 극복했다.

2022년 오미크론 확산 후 확진자 관리가 재택치료 원칙으로 전환되면서 동네의원 중심의 호흡기환자진료센터를 지정·운영하고 보건소와 의료기관 간 양방향 실시간 소통채널 운영으로 응급환자 대응·대비에 효율성을 도모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위기소통채널을 강화하고 각 기관의 역할 정립을 통해 예방·관리체계를 공고화 하면서 비상사태 시 효과적 대응을 위해 민간영역으로의 업무 재조정, 탄력적 인력배치 방안을 수립하고 지역 전문가들과 감염병관리위원회, 민·관의료협의체, 학술토론회 등을 통해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