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백암 달빛에 용인시의 풍년을 기원합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백암 달빛에 용인시의 풍년을 기원합니다"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08.2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상일 시장, “전통문화를 잘 계승한 백암백중문화제 프로그램 다채로우니 많이 즐기시라”
- “백암면에 도시가스 공급 위한 배관공사 시작해서 주민 불편 해소하겠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제9회 백암백중문화제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용인특례시)

[용인=최승곤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백암면 지역의 전통 민속축제인 ‘백암백중문화제’가 26, 27일 이틀간 일정으로 백암장터 일원에서 26일 시작됐다.

백중(百中)은 예부터 농부들이 봄부터 여름까지 농삿일을 한 뒤, 한가위 한 달 전인 음력 7월 15일에 지친 일손을 잠시 내려놓고 씨름이나 농악 등 각종 놀이를 즐기던 농부들의 명절이었다.

400여 년을 이어오던 백암지역 백중놀이는 1970년대 산업화와 함께 사라졌으나, 2011년 지역민들이 공동체 문화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백암지역문화제발굴보전위원회를 결성하고 되살렸다. 올해로 9회째를 맞았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축사에서 “2011년 부활된 백중문화제가 올해로 9회째를 맞은 걸 축하드린다"며 "우리의 전통문화를 식전공연부터 잘 보여주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시민들께서 향유하시면서 행복한 시간 많이 보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 시장은 “용인특례시가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유치에 이어 특화단지로 지정됐다"면서 "백암면을 비롯한 처인구 발전의 큰 동력이 생긴 만큼 발전을 위한 여러가지 일들을 시민들과 함께 차질없이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추석을 전후해 백암면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배관 공사를 시작해서 주민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백중 달빛에 백암면과 용인특례시의 풍년, 시민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며 축사를 마쳤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제9회 백암 백중문화제 개막식에서 비나리에 동참해 용인시의 풍년을 축원하고 있다.(사진=용인특례시)

개막식은 사전행사와 국민의례, 용인특례시장 및 의회의장상 시상, 기념사, 축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개막식에 앞서 진행된 사전행사에서는 지경다지기, 판굿, 비나리, 태평무와 장고춤, 경기민요 등이 시연돼 지역민들이 백암지역의 문화발굴을 위해 고군분투했음을 짐작케 했다.

이강수 백암백중문화보존위원회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2011년 10월 뜻있는 백암면민들의 힘으로 백암백중문화제 첫 재연행사를 열고 올해로 9회째를 맞았다”며 “과거 농민축제였지만 시대변화에 맞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 등을 제공해 남녀노소 누구나 행복하게 즐길수 있는 용인특례시의 대표 명품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암백중문화제에서는 27일 길거리 농악, 한국무용, 사물놀이, 경기민요, 특공무술과 댄스공연, 씨름대회와 백중가요제 본선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펼쳐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