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어시장 찾아 우리 수산물 안전 확인
유정복 시장, 어시장 찾아 우리 수산물 안전 확인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8.2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소래포구어시장 찾아 수산물 안전관리 점검, 소비 촉진도
- 방사능 검사 확대, 원산지 특별단속, 할인행사·직거래 장터도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7일 소래포구전통어시장에서 수산물을 구입하며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김정호기자]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남동구 소래포구전통어시장을 찾아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을 직접 확인하고,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지 않도록 신속하고 철저한 방사능 검사 등 관리를 약속했다고 28일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 2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시민들의 수산물 안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소래포구어시장을 찾아 수산물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수산업 관련 종사자들을 만나 간담회를 개최했다.

현장에는 유정복 시장을 비롯해 인천시의회 의원, 군수‧구청장, 남동구 의원, 인천수산업협동조합장, 소래포구어시장 상인회장, 소래어촌계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앞서 유정복 시장은 수산물을 구매·시식하면서 수산물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수산물 소비 촉진에도 나섰다.

이후 인근 식당에서 열린 수산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는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지 않도록 인천시 차원의 신속하고 철저한 검사를 약속하며, 상인들과 어업인들의 어려움에도 귀 기울였다.

인천시는 2021년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시점부터 수산물 안전관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수산기술지원센터, 보건환경연구원, 특별사법경찰, 군·구와 함께 수산물 안전대책 전담팀(TF)을 구성해 대응해 왔다.

우선, 인천시는 방사능 검사를 대폭 늘려 부적합한 수산물의 유통을 차단한다.

수산기술지원센터는 관내 양식장 및 위‧공판장에서 생산된 수산물의 유통 전(前) 방사능 검사를 연말까지 200건으로 늘릴 계획이다. ‘수산물 안심관리 마을’ 시범사업도 추진해 양식장 방사능 검사를 더욱 면밀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대형마트, 어시장 등에서 유통 중인 수산물을 검사하고 있는데, 특히 이달 초에는 수도권 수산물 유통 길목으로 도매단계 검사가 가능한 연안부두에 수산물 현장검사소도 개소했다.

연구원은 지난해 280여 건이던 방사능 검사를 올해는 600건으로 늘릴 계획이다.

인천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2대였던 방사능 검사장비를 5대(수산기술지원센터 2, 보건환경연구원 3)로 확충할 계획인데, 현재 4대로 늘렸고 하반기 중 1대를 추가로 구입할 예정이다. 지난해 총 292건 이었던 검사 건수는 800건으로 늘리고, 검사결과는 검사기관(수산기술지원센터,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이와 함께 시료 채취부터 분석까지 모든 방사능 검사과정을 시민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참관프로그램도 운영해 불안감을 해소하고 수산물에 대한 신뢰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일본산 수산물이 원산지를 속여 유통되지 않도록 원산지 단속도 강화한다.

지난 5월~6월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는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국산으로 둔갑할 개연성이 높은 품목인 활가리비, 활참돔, 냉장명태 등을 집중단속 한 데 이어, 이달 14일부터 3주간 시장 및 마트 등에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위축된 수산물 소비심리를 해소하기 위해 추석, 설 등 명절에 전통어시장 온누리상품권 할인행사, 수산물 직거래장터 할인행사(10월)도 실시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것을 적극 알려나가며 시민와 어민, 상인 모두 안심할 수 있도록 인천시와 모든 군·구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과학적인 근거로 비춰볼 때 우리 수산물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