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인구정책 연구모임’,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안산시의회 ‘인구정책 연구모임’,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 권영창 기자 p3ccks@hanmail.net
  • 승인 2023.08.29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일 의회 대회의실서 단체 소속 의원들과 市, 용역사 관계자 등 참석한 가운데 그간 연구용역 내용 공유해
보고회 후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는 참석자들의 모습.(사진=안산시의회)

[안산=권영창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인구정책 연구모임’이 28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의원연구단체 소속 최찬규 설호영 선현우 최진호 의원과 안산시 청년정책관 및 여성가족과,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앞서 인구정책 연구모임은 지난 5월부터 외부 용역사를 통해‘안산시 인구감소 실태 점검과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이번 보고회 자리는 해당 용역의 진척 상황과 향후 계획 등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안산시의 인구 변화 추이 및 장래 인구 추계와 안산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구 문제 인식 조사 결과 등이 공개됐다.

보고회에 따르면 안산의 인구는 2014년 가장 많은 77만 7천932명을 기록하며 정점을 찍은 뒤 지속적으로 감소해 2023년 6월 기준 72만 8천58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2040년에는 인구 순이동보다 자연감소폭이 많아져 63만명 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안산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49세 미만 남녀 59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인식 조사에서는 시민들이 거주 만족도는 높으면서 교통 여건과 일자리, 재개발·주거지 편의성 등의 정주 여건 개선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안산의 인구감소 현상을 인지하고 있는 비율은 조사 대상의 56.7%였으며, 대상자 중 80%는 도시 경쟁력 및 경제 쇠락 등의 이유로 인구감소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고 답변했다.

안산의 적정 인구 규모는 현재의 73만명과 100만명 사이로 봤고, 인구 유입을 위해서는 일자리와 주거 공급, 교통을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저출산 극복 방안 관련해서는 타 지역 정책 중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과 현금 직접 지원 방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안산시의 대응 사업으로는 현금 지원과 신혼부부 대출이자 지원 등을 선호했다.

이같은 내용에 대해 의원들은 용역에 대한 기대가 컸다고 전하면서, 보고를 들으니 자료 조사가 충실하게 이뤄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최찬규 대표의원은 “이번 중간보고를 통해 인구 문제에 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인식을 파악할 수 있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최종보고까지 두 달 정도 남은만큼 동료 의원들과 적극 협력해 연구 수행의 밀도를 더욱 높여 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