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도입
광명시,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도입
  • 하상선 기자 hss8747@kmaeil.com
  • 승인 2023.09.0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명시, 연내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운영조례 제정, 2024년 시범 운영
- 예산 투입되는 정책과 사업에 온실가스감축 영향 분석해 반영
- 박승원 시장 “2050 탄소중립도시 목표 실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 6일 공청회 열고 전문가 및 시민의견 수렴
광명시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도입에 앞서 오는 6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사진=광명시)

[광명=하상선기자] 탄소중립 선도도시 광명시가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도입을 본격화한다.

시는 탄소중립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2050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연내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운영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는 예산이 투입되는 각종 정책이나 사업이 온실가스감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결과를 예산 편성에 반영하고 적정 집행 여부를 평가, 환류하는 제도이다.

광명시가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정부가 2023년 회계연도부터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를 적용하고 향후 지방재정으로의 필연적인 확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선제적으로 제도를 도입해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지난 7월 ‘2050년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선포하고 이를 위한 6대 전략 100개 과제를 추진하기로 하면서, 탄소중립 정책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도입은 필수적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오는 9월 시의회 심의를 거쳐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운영조례를 도입하고, 2024년 시범사업을 거쳐 2025년 본격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조례에는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운영지침서 및 예산서, 결산서 작성 등에 관한 사항과 예산제도 운영 위원회 설치 및 기능에 관한 사항, 관련 교육과정 운영, 제도의 실효성 향상을 위한 시민참여와 지원에 관한 내용 등을 담았다.

이에 앞서 시는 오는 6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도 도입과 운영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시는 공청회에서 전문가 발제와 토론을 통해 예산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실효성 제고 방안을 비롯해 지자체 예산이 온실가스감축에 미치는 영향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기후 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RE100 등 탄소중립 정책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탄소중립을 시정 핵심 의제로 삼아 2050년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