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위원장, "기후위기 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회적 합의 선행" 강조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위원장, "기후위기 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회적 합의 선행" 강조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09.0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위원장(사진=경기도의회)

[경인매일=최승곤기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위원장(국민의힘, 안양5)은 5일(화) ‘2023년 청정대기 국제포럼’에 참석하여 “기후위기 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회적 합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강금실 경기도 기후대사, 간볼드 바산야브 UNESCAP 동북아사무소장, 아킴 알리 WHO 아·태지역보건센터장을 비롯한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용성·김태형·명재성·성기황·임창휘 의원도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유 위원장은 “기후위기는 국경이 없고, 평등하지 않음을 강조하면서 탄소중립 실천에 따른 국가 간 불평등, 계층 간 불평등, 해결해야 할 다양한 난제들이 우리 앞에 놓여 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사회구성원 간 사회적 합의(social consensus)가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국제적 협력관계 속에서 국가별 기후위기 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회적 합의 방안을 서로 공유하는 토론의 장이 되길 희망한다”며 “청정대기를 위한 도의회 차원의 노력도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023년 청정대기 국제포럼’은 경기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9월 6일까지 동북아 대기 현황 및 개선, 탄소중립 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토론이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