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폭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 '관심'으로 하향
엠폭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 '관심'으로 하향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3.09.0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질병청
자료/질병청

 

[경인매일=윤성민기자]질병관리청이 엠폭스(원숭이두창)의 종합 위험도를 '낮음'으로 평가하고 위기경보단계를 ‘주의’에서 ‘관심’으로 하향키로 결정했다.

지난 4일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한 질병관리청 중대본은 6일부터 엠폭스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관심’으로 하향 조정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위기경보 단계는 하향 조정하더라도 국외 동향 모니터링 및 국내 감시는 지속된다. 엠폭스의 제한적인 전파 특성 및 고위험군 예방접종 시행 등의 영향으로 대규모 발생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되나, 아직 인접국가(중국, 태국 등)에서 발생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현재까지 국내 엠폭스 확진자는 총 141명이고, 사망자는 없었다. 또 확진자 수는 지난 5월 정점에 도달한 후 3개월째 감소하는 추세로, 안정화 양상을 보였다.

월별 확진자 수는 4월 42명, 5월 48명, 6월 22명, 7월 12명, 8월 9명 등이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지난해 7월 선포한 엠폭스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을 지난 5월 해제했다. 

세계적으로는 총 114개국 89,596명이 엠폭스에 확진됐으며 이 중 157명이 사망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국내 확진자 수가 크게 줄었으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모르는 사람들과의 밀접접촉(피부·성접촉) 등 위험요인과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을 통해 조속히 검사받고, 고위험군은 감염예방수칙 준수 및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