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기부 ESG경영의 첫걸음, 사람과 환경 살리는데 앞장서는 지파운데이션
물품기부 ESG경영의 첫걸음, 사람과 환경 살리는데 앞장서는 지파운데이션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3.10.11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파운데이션, 물품기부 캠페인으로 사람과 환경을 살리는데 동참
-기업과 함께 소외된 이웃들을 향한 마음 전하는 물품기부 사회공헌활동 전개
▲ 지파운데이션 나눔가게. 이미지제공=지파운데이션

[경인매일=임영화기자]국제개발협력 NGO 지파운데이션(대표 박충관)은 ESG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많은 기업들과 함께 환경보호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함께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파운데이션은 자칫 버려질 수 있는 기업의 새 물품을 기부받아 기업이 환경보호에 동참하고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도록 물품기부 활성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4년 간(2019-2022년) 물품기부 활성화를 통해 환경적 측면에서 약 15,000톤(t)의 탄소 배출량 감소효과와 약 230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효과 거뒀으며, 2022년 한해 47만 명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6,400만 개의 필요한 물품을 직접 전달해 생계부담을 완화하고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 달려왔다.

지파운데이션은 기업과 개인이 기부한 새 물품으로 취약계층에게 직접적으로 물품을 전달하는 사업 외에도 사회적경제사업의 일환인 ‘지파운데이션 나눔가게, 바자회’를 운영해 지역주민들에게 기업이 기부한 화장품, 의류,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및 잡화 등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나눔가게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한부모가정,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돕는데 사용된다. 또한,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한부모 가정에게 나눔가게 전용 바우처를 지급함으로써 필요한 물품을 직접 선택해 무료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바우처 사업은 한부모 가정에 가계부담 완화는 물론 클라이언트의 선택권과 만족도를 높이고 더 나아가 사회와 단절되지 않도록 지역사회 안전망의 역할을 한다. 

이뿐 아니라 지파운데이션은 나눔가게 매장운영, 물품정리 등에 경력단절 여성들을 고용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지파운데이션 박충관 대표는 “물품지원 사업은 환경보호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으로 기업들의 관심이 점차 더 확대되고 있는 영역입니다”라며, “물품기부 활성화를 위해 지파운데이션은 다각적인 접근으로 물품 지원사업에 기반을 다지고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국내외 사회복지기관들과 네트워크 및 수요를 바탕으로 물품을 전달하고 해외 재난재해 발생 시 긴급지원을 위한 물류시스템 구축 등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고 전했다.

지파운데이션은 국내 2,803개의 사회복지 유관기관, 해외 13개국 함께 취약계층 여성청소년들을 위한 보건위생사업의 일환인 생리대 등 위생용품 지원, 보육원 위생시설 개보수 사업과 어린이날과 크리스마스날 보육원 아이들을 위한 선물상자 캠페인, 물품기부 어스앤어스(Earth & Us) 캠페인 등 취약계층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 수행과 더불어 사회적경제사업으로 홍대점, 김포한강점 등 9개 ‘지파운데이션 나눔가게’매장, 온라인 쇼핑몰 ‘사람이 소중한가게(사소한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