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원, ‘비대면이 바꿔놓은 소비생활’ 발간
경상원, ‘비대면이 바꿔놓은 소비생활’ 발간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10.19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식료품 및 의료보건 소비 증가하고 의류 및 신발, 오락, 스포츠 감소세 보여
- 주거 공간으로의 집이 복합공간으로 거듭남에 따라 집 관련 소비 지속적 증가세
사진=경상원

[경인매일=최승곤기자]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2023년 VOL.8 ‘비대면이 바꿔놓은 소비생활’」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금월 호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증가한 재택 및 원격근무에 따라 주요 소비 품목의 지출 수준 변화를 연구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에 따르면 2019년 대비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품, 의료보건과 관련된 소비는 증가하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등 대면 활동에 제약이 발생함에 따라 의류 및 신발, 오락, 스포츠 및 문화, 음식점 및 숙박업소와 관련된 소비는 2020년 크게 감소하였으며 2022년 일상 속 거리두기 전환에 따라 회복세를 보인다.

대표적인 소비생활 변화로는 외식보다는 집밥에 대한 지출이 증가함에 따라 보관과 조리가 쉬운 밀키트 및 가정간편식(HMR)의 수요 증가를 꼽을 수 있다.

쇼핑은 비대면 활동의 증가에 따라 온라인 쇼핑 활동이 증가하여 전자상거래 소매업은 2019년 대비 125% 증가한 2022년 점포당 연간 매출액 4억원을 기록하였다.

또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외출을 위한 소비보다는 집 꾸미기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였다. 대표적으로 가전제품 소매업에서는 영화관 대신 OTT서비스를 즐기기 위한 TV 구매가 증가하였으며, 커피머신, 와인셀러 등 세컨드 가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반면 의류, 화장품 등 외출에 필요한 상품의 소비는 일상 속 거리두기 전환 이후에도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면역력 향상을 위해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자전거, 골프 등 사람들과 접촉이 적은 스포츠 관련 소비가 증가하였으나, 다중이용시설로 지정되었던 노래방, 당구장, PC방은 소비가 감소하였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조신 원장은 “이번 연구 분석은 코로나로 대표되었던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에 따른 경기도 소상공인의 영향을 분석하여 이후 유사사례 발생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말하며 “경상원은 앞으로도 소상공인 경영환경에 관한 연구·분석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경기도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활성화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