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탑승 수도권 환승할인 가능해진다
GTX탑승 수도권 환승할인 가능해진다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3.10.2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지난해 6월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장관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핌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지난해 6월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장관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핌 

 

[경인매일=윤성민기자]앞으로 GTX-A노선이 수도권 환승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24일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인천시·경기도·코레일 등 관계기관과 GTX-A 노선에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수도권 통합한승 할인제는 대중교통 이용객이 최초 기본요금을 지불하면, 환승 시 기본요금을 할인하는 제도로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코레일 간 협약에 따라 2004년부터 시행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관계기관은 지난 1년간 대중교통 이용객의 편의 향상 및 부담 완화를 위해 GTX의 수도권 환승 할인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좁혀온 결과, 지난 20일 관련 국장급 회의에서 실무 논의를 매듭짓고 대승적 차원에서 내년 수서~동탄 개통 때부터 환승 할인을 적용키로 최종 결정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선·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여 GTX와 서울시·인천시·경기도 관내 버스·전철을 환승하는 이용객의 경우, 기본요금을 중복해서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요금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GTX와 버스·전철 등의 연계성, 접근성 등이 강화되면서 자가용 대신 이동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고 편리함까지 더한 대중교통이 활성화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은 “대중교통 이용객의 부담을 경감하는 방향으로 뜻을 함께 모아준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