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이어지는 군 사격 민간피해로 총력대응 집회 개최
포천시, 이어지는 군 사격 민간피해로 총력대응 집회 개최
  • 김은섭 기자 kim5037@kmaeil.com
  • 승인 2023.10.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천시)
(사진=포천시)

[포천=김은섭기자] 포천시가 지난 26일 미군 로드리게스 훈련장(이하 영평사격장)에서 영평사격장 인근 민간차량 피탄에 따른 입장문을 발표하고 총력대응 집회를 개최했다.

지난 24일 18시 20분경 포천시 영중면 43번 국도변을 달리던 민간 차량 앞 유리에 5.56mm 군 소총탄이 피탄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시는 사고발생 당일 인근 영평사격장 내에서 미군 소총사격 훈련이 실시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포천시 사격장 등 군 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 포천시, 포천시의회는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사격 훈련을 규탄하는 집회를 개최하고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 주요 내용은 이번 사고의 진상이 밝혀지기 전까지 영평사격장 내 모든 사격 중지요청, 정부차원의 ‘영평사격장 갈등관리협의회’를 개최하고 국방부, 미8군 사령부, 한미연합사령부 등 관련기관으로 이루어진 피해대책 추진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합당한 보상이 이루어 질 것, 포천시민의 근본적이고 영구적인 안전 확보를 위한 로드리게스 훈련장 이전 등이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지난 70여 년간 포천시민들은 국가안보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왔다. 사격으로 발생하는 소음·진동뿐만 아니라 유탄·도비탄들은 시민들의 머리 위를 넘나들며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사격장 폐쇄 및 이전 등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승진 훈련장, 다락대 훈련장, 로드리게스 훈련장 등 3개의 훈련장을 하나의 훈련장으로 통합 운영해 선택과 집중의 모습을 보여주길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