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교통안전 협의체, 겨울철 교통사고 방지 위해 발벗고 나서
파주시 교통안전 협의체, 겨울철 교통사고 방지 위해 발벗고 나서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3.11.0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관경 협업 통한 교통안전 정책 실현
(사진=파주시)
(사진=파주시)

[파주=이기홍기자] 파주시 교통안전 협의체가 가을 행락철과 겨울철에 집중되는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파주시 교통안전 협의체는 파주시,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파주교육지원청, 대한노인회파주시지회, 교통안전 전문기관, 민간단체, 관내 운수사(버스, 택시, 화물, 개인형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 배달업체 등 민관경을 포함해 8개 기관, 8개 단체, 9개 사가 참여한 가운데 지난 6월 대규모로 구성됐다.

교통안전 협의체는 ‘교통안전 문화도시 파주’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대책 회의를 열고 각 분야별 기관과 다양한 교통안전 정책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3년간 가을 행락철(10월) 및 겨울철(11월~2월)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연간 사망자 수의 43%를 차지하는 등 현재 파주시 교통안전 수준에 대한 심각성을 공감하고, 대책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의 전문기관에서는 교통안전사고 감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사항을 제안했다. 특히 최근 우회전 일시정지 의무 시행에 발맞춰 보행자 안전성 향상을 위한 엘이디(LED) 표지판 설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도로반사경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교통안전 시설물 고도화 방안을 제시했다.

파주시 8개 교통안전 민간단체에서는 전철역 주변 등 보행자가 많은 교차로와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가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운수사에서는 교통수단 중 개인형이동장치의 치사율과 중상률이 높다는 통계 결과를 인용하며,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이동장치와 보행자 및 차량 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자전거도로 분리시설물 설치 및 노면 색깔 표시, 단절 구간에 연결 도로를 개설하는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파주경찰서는 교통안전 대책의 일환으로 최근 개정 중인 도로교통법의 보행자 보호 의무 강화와 관련한 계도와 단속 및 홍보를 실시하고, 교통사고 취약지를 중심으로 법규 위반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파주시는 파주시 전역 61개 노선, 955km 구간을 대상으로 동절기 설해대책을 마련하고, 급격한 추위로 교량, 터널, 지하차도, 고갯길 등 취약 구간에서 발생하는 도로결빙(블랙아이스)을 사전에 예방할 방침이다.

또한, 동절기 차량 고장으로 인한 이용자 불편과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버스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안전교육을 통한 자발적인 주의, 안전운행을 유도할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가을 행락철과 겨울철 교통사고 사망자가 급증하는 만큼, 51만 파주시민의 교통안전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을 때”라며, “파주시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민관경 협업을 지속 추진, 실효성 있는 정책을 발굴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