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원데이 당뇨 교실’ 운영
하남시, ‘원데이 당뇨 교실’ 운영
  • 정영석 기자 aysjung77@hanmail.net
  • 승인 2023.11.0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당뇨병 관리에 필요한 노하우를 하루에 완성
(사진=하남시)
(사진=하남시)

[하남=정영석기자] 하남시가 당뇨병 관리 이론교육과 실습까지 하루 만에 원스톱으로 전 과정 이수할 수 있는 ‘원데이 당뇨 교실’을 운영해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1일 시에 따르면 ‘원데이 당뇨 교실’은 하남시보건소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에서 매월 넷째 주 금요일에 열리고 1월 개설 이후 총 83명이 참석했으며 오는 12월까지 진행한다.

‘원데이 당뇨 교실’은 자가 관리에 필수요소인 자기 혈당 측정하기, 개인별 하루 필요 열량 알아보기, 밥 푸기 실습, 1교환단위별 식품(곡류군, 과일군) 계량해 보기 등의 심화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적용이 어려운 당뇨병 환자들의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자기혈당의 중요성’과 ‘나의 하루 열량 알아보기’의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질환관리와 영양관리 능력을 향상하도록 교육 중이다.

교육에 참석한 이○○(여, 66)씨는 “15년 된 당뇨병 환자임에도 올바른 당뇨병 관리 방법에 대해 알지 못했고 따로 교육받을 곳이 없어 아쉬웠다”며 “교육을 통해 정확한 혈당 측정법과 올바른 식단 관리를 배워 당뇨병 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박강용 하남시보건소장은 “이번 ‘원데이 당뇨 교실’을 통해 시민들이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 능력을 길러 건강이 증진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 건강을 위해 참신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기획·제공할 계획이며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 참여나 상담을 원하는 시민은 하남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