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신문협회, 2023 인터넷신문 언론윤리대상 수상자 발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2023 인터넷신문 언론윤리대상 수상자 발표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3.11.03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로고 /한국인터넷신문협회

[경인매일=김도윤기자]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지난 2일 ‘2023 인터넷신문 언론윤리대상’수상자를 발표했다. 언론윤리대상 심사위원회는 한국기자협회, 한국언론학회, 언론인권센터,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에서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2주간 엄격한 심사를 거쳐 6개 수상 매체와 14편의 기자 부문 수상작을 발표했다. 

먼저 매체부문 대상은 여성경제신문이 선정됐다. 여성경제신문은 언론윤리헌장의 창발적 해석을 통해 이룬 다양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언론윤리헌장과 인터넷신문윤리강령 외에도 자체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기사를 가장한 광고를 일절 싣지 않는 등 취재와 보도에 엄격한 윤리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보도함으로써 사회적 신뢰를 북돋우는 언론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자부문에서는 더스쿠프 김정덕·이혁기 기자가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김정덕·이혁기 기자는 “반론에 다시 반론: 댓글에 답하다” 코너를 통해 독자들에게 심층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언론과 독자의 새로운 소통 가능성을 열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댓글의 긍정적 기능만큼이나 사회적 부작용이 논란이 되는 상황에서 댓글을 통한 사실관계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이성적인 토론을 통해 갈등을 좁혀나가는 새로운 공론장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매체 ▲제도부문 우수상은 시사위크, 아시아타임즈, EBN산업경제, ▲운영부문 우수상은 비즈한국, 일요신문이 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기자 ▲인권부문 우수상은 여성경제신문 김현우·이상헌,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가 받았고, ▲진실부문 우수상은 광주드림 전경훈·박현아, 더스쿠프 김다린, 더팩트 이철영·김정수·설상미, 비즈한국 전다현, 시사위크 권정두·권신구·연미선·조윤찬, 아시아타임즈 김정일·정상명·김미나, 이투데이 김채빈, MS투데이 김성권·이종혁 기자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통합부문 우수상은 시사위크 이미정·박설민·제갈민,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가 받았으며, ▲디지털부문 우수상은 MS투데이 박지영·한재영 기자가 수상의 영예를 안게됐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16일 오후 5시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클럽홀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