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인성교육의 장인(匠人), 동성중학교 김광래 교장선생님
[인터뷰]인성교육의 장인(匠人), 동성중학교 김광래 교장선생님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11.08 13:47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생태화단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가꾸는 인성교육의 장인(匠人)
도심속 정원을 만들고 있는 ‘동성중학교 김광래 교장선생님’

 

‘친환경 생태화단'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가꾸는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수원시 팔달구 소재 동성중학교를 소개한다.

청량한 가을 햇살이 유난히 빛나는 동성중학교의 가을 화단에 진노란색의 국화가 향기도 높게 피어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 만족하고 행복하게 오가는 학교가 되었다.

열대 식물인 바나나와 몽키바나나를 비롯하여 애플망고, 샤인머스캣, 아보카도, 황금키위, 무화과, 블루베리, 복분자, 가지, 옥수수, 참외, 호박, 벼, 무화과 등의 열매 식물과 분꽃, 맥문동, 개나리, 이팝꽃, 족두리꽃(풍접초), 프렌치메리골드, 무릇, 석죽, 천사의 나팔, 제라늄, 봉선화, 꽃잔디, 댑싸리, 국화(소국) 24종, 국화(대국), 국화(중국), 들국화, 코스모스 5종, 칸나 3종 등 도심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다양한 꽃들이 함께 어우러진 동성중학교의 생태 정원은 ‘꽃으로 인성교육을 견인하고 완성한다’는 교육철학을 실천하는 김광래 교장 선생님이 3월 이른 봄부터 원예반 학생들과 함께 가꾸어온 알토란 같은 결과물이다. 

점심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을 하는 학생들과 교사들은 연중 피어나는 학교 화단의 아름다운 꽃들을 보며 소통과 치유의 시간을 갖는다. IT체육교실 준비, 인공지능(AI) 선도학교 등 미래 교육을 선도적으로 운영하면서도 아이들의 정서 함양과 인성교육을 놓치지 않는 교장 선생님은, 시골 길가에 핀 들꽃을 보면 학교 화단에 옮겨 심어 우리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 주어야지 하고 생각한다고 하신다. 교장 선생님은 이처럼 생태화단에 정성을 쏟는 이유에 대해 “친환경 생태화단과 꽃이 학생들의 기억에 행복으로 남아서 졸업 이후에도 자기 삶의 행복하고 건강한 주인이 되길 바라기 때문이지요”라고 환하게 웃으며 말씀하신다. 

밝은 얼굴로 인사하는 예의 바른 학생들을 보니 생태화단으로 신뢰와 소통의 인성교육 공간을 이끌어낸 동성중학교 교육철학이 빛나는 듯했고, 최근 교육활동 보호와 관련하여 교육계에 불어닥친 어려운 과제를 풀어갈 수 있는 해법의 하나를 전망해 보게 된다. 

 

Q. 교장선생님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대우그룹 227기로 입사하여 사회생활을 시작하였다. 그 후 수학교사로 교직에 입문하여 초기 학교 인터넷망과 컴퓨터 보급 과정에 참여하였고 OMR카드 채점방식을 도입하는 등 학교 업무 전산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늘 바쁘게 교직 생활에 임하였다. 
 정보부장을 출발로 진로부장, 학생부장, 연구부장, 학생복지부장, 교무부장을 하였고 현재 동성중학교 교장으로 근무하며 ‘환경이 교육이다’라는 생각으로 사계절 꽃이 가득한 학교를 학생들과 즐겁게 만들어 가고 있다.

Q. 꽃과 나무 열매를 학교에서 가꾸게 된 계기는?
A.  본교에는 감나무, 자색 자두, 살구, 키위, 애플망고, 참외, 수박, 아보카도, 옥수수, 무화과, 앵두, 벼, 가지, 단호박, 바나나(몽키바나나), 토마토, 블루베리, 샤인머스캣, 은행 등 다양한 유실수와 식물이 자라고 있다. 또한 국화(소국 24종, 중국, 대국), 석죽, 매발톱꽃, 해바라기, 봉숭아, 코스모스, 메리골드, 풍접초(족두리꽃), 목화, 금계국, 들국화, 용담 등 여러 꽃이 학교 정원을 감싸고 있다.
 자기소개에서도 언급했듯이 ‘환경이 교육이다’라는 가치관 아래 건강한 환경이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을 기른다고 믿는다. 또한 학생들의 명랑한 학교생활이 학교폭력 예방은 물론 미래의 중요한 인재를 기르는데 중요한 근간이 된다고 생각하여 학교 환경을 가꾸게 되었다. 학생들이 학교 정원에서 유실수를 통해 사계절 생태환경을 배우고 경험하는 것이 미래의 훌륭한 인재가 되는 에너지가 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Q. 교직 생활 중 가장 기억나는 에피소드는?
A.  특성화고 2년과 광교 지역 중학교 개교 당시 2년, 총 4년간 학생부장으로 근무한 경험이 기억에 오래 남는다. 2004년 특성화고 학생부장으로 학생들을 지도했던 과정과 10년 후, 2014년 중학교에서 학생부장으로 지도했던 환경이 너무 달랐다. 특성화고 학생부장으로 근무할 당시에는 학교생활 규정의 준수를 강조하던 시기였고, 광교 지역 중학교 학생부장으로 근무할 때는 학생의 인권 존중이 강조되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당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교사로서 마음가짐이 변화되어야 함을 직접 경험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비폭력대화를 기반으로 한 회복적 생활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는 여러 교육지원청에서 화해중재단과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Q. 교장선생님 직분을 수행하시는 데 가장 힘든 일은?
A. 사실 교장의 직분을 수행하면서 힘든 부분보다는 다방면의 노력을 통해 교육환경이 개선되는 현장을 보고 성취하는 기쁨을 경험하는 경우가 더 많다. 4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진 낙후된 학교 시설을 개선하고자 올해 11개의 시설 개선 사업을 완료하였고 일부는 진행 중이다. 또한 내년에는 공연장의 기능도 함께 할 수 있는 다목적 농구장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이러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지역구 국회의원, 도의원, 지자체 기관과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고, 앞으로도 적극적인 환경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예정이다. 수원에서 가장 좋은 교육시설로 태어나기 위한 동성중학교의 몸부림은 현재 진행형이다. 

Q. 교직원 선생님들에게 바라는 점은?
A. 여러분들의 자녀 또는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교육하시는 선생님들과 교육활동을 행정 및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교육행정 직원분들이 신뢰와 존중, 배려라는 교육적 분위기 속에서, 교육 3주체 모두가 행복한 동성중학교를 만들어 가길 희망한다.

 

Q. 동성중학교에 씨름부와 펜싱부가 있는데 특별히 교장선생님께서도 운동을 좋아하시는지? 건강을 위한 몸 관리는 어떻게 하시는지?
A. 수원 유일의 씨름부와 수원 유일의 펜싱(에페)부가 존재하는 동성중학교는 각종 대회에 출전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스포츠 명문 학교이다. 또한 스포츠클럽 배구반 학생들도 ‘제12회 경기도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참가하여 준우승하는 등 좋은 성적으로 거두었다. 이에 학생들의 다양한 체육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실제 대회 현장에 많은 학생과 교직원들이 함께하여 한마음으로 응원하고 좋은 결과를 얻는 경험을 하기도 하였다.
 특별한 몸 관리보다는 평소 학교 환경을 가꾸는 과정에서 학생들과 자연스럽게 호흡하며 자연을 만끽하고 즐겁게 생활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하며 학교 환경 가꾸기에 몰두하고 있다.

Q. 동성중학교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나 당부의 말씀
A. 학교 환경을 잘 가꾸어놓는 것뿐만 아니라 최고의 교육시설을 만들고 교육활동 준비를 철저히 하는 선생님들이 있는 동성중학교에서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뛰어놀며, 상호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교우관계 등을 통해 자기 꿈을 개척할 수 있는 훌륭한 학생들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내가 만든 교육환경에서 꿈나무들이 자라서 미래의 주인공이 된다는데 이 정도의 정성은 쏟고 살아야 행복이지 않을까!

 

▲ 동성중학교 교육활동 소개
 동성중학교는 1985년 동성여자중학교로 개교 이후 2005년 동성중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2022년 3월 1일, 제11대 김광래 교장선생님께서 취임하였다. 김광래 교장선생님 취임 이후 동성중학교는 ‘소통과 배움으로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를 학교 비전으로 삼아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소통 속에서 김광래 교장선생님과 전 교직원은 학생들의 머릿속에 영원히 기억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바쁘게 하루를 준비하고 있다. 

■ 8시 50분 등교 시간 조정: 2023학년도부터는 등교 시간을 9시에서 8시 50분으로, 1교시 수업 시작을 9시에서 8시 50분으로 변경, 조정하였다. 학생들이 자칫 무의미하게 보낼 수 있는 아침 시간을 학교에 일찍 등교하여 효율적으로 보내고, 빨라진 하교 이후 시간은 자신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부지런함을 토대로 꿈과 끼를 키워가며 성장하는 동성인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 다양한 학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공백을 메우기 위해 학생, 학부모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기별 평가를 1회에서 2회로 늘려 실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 및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2학기에는 ‘AI 코스웨어 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습지원대상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학습프로그램을 통해 집중 지원함으로써 학습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과집중보충, 진로코칭, 학습코칭 등 20개의 다양한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향상을 위해 모든 교사가 힘을 기울이고 있다.
 
■ 과학 활동 활성화: 과학동아리 ‘인싸(In Science)’를 중심으로 과학체험교실, 학년별 과학퀴즈쇼, 스터디카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 및 학습에 대한 기회 제공하고 미래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동성중학교 2학년 황○○ 학생은 ‘경기도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수원지역예선대회’에서 특상(작품명: 멈추고 싶을 땐 멈춤버튼! 멈춤 장치가 장착된 HOLD 손수레)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체육 프로그램 활성화 및 IT체육교실 설치: 스포츠, 영양, 보건 영역의 융합적 학생건강 관리 지원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 ‘건강드림학교’, 점심시간을 활용한 학생맞춤교육의 일환인 ‘통합체육교실’,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신나는 주말체육학교’, 체육배려학생 및 다문화학생, 여학생 등의 활동을 고려한 ‘365+체육온활동’ 등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효율적인 학교 공간 활용 및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IT체육교실(사격, 로밍 등)’을 설치할 예정이며 이 밖에도 씨름장 개선 이전 및 스탠드형 농구장 설치 등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 속에서 스포츠클럽 배구반 학생들은 ‘제12회 경기도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참가하여 ‘준우승’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다. 

■ 2023 인공지능(AI) 교육 선도학교 운영: 『2023 인공지능(AI) 교육 선도학교』에 지정되어 미래사회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3학년 학생 전원 학생용 테블릿 지급, 노후화된 정보실 컴퓨터 및 전 교실 스마트 TV 교체 등 수업 환경을 개선하고 코딩 캠프, 동아리 활동, 코딩 페스티벌 등 다양한 SW·AI 교육 특색활동 운영하며 학생 스스로 꿈을 찾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2024학년도 숙박형 체험학습 추진: 학생들의 학업과 진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연과 문화를 체험하며 친구들과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2024학년도 2,3학년을 대상으로 숙박형 체험학습을 추진 예정이다.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 학부모의 의견 수렴 및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경주 및 부산 일대를 2박 3일 일정으로 다녀올 예정이다. 학생과 학부모들의 기대 속에서 내년도에 예정된 숙박형 체험학습은 귀중한 학습 기회와 성장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할 예정이다. 

■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 및 꿈찾기 고등학교 탐방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다양하고 창의적인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진로의 날(전 학년)’, ‘진로 탐색 활동(1학년)’ 시간 등을 통해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MBTI 이해관계 증진 프로그램, 디자인씽킹, 기업과 학교가 만나는 교육(두나무), 노동인권 교육, 환경교육, 디지털 새싹(AI 보드게임으로 크라우드 펀딩 도전하기, 코딩으로 만나는 VR 크리에이터, 나는 알고리즘 드론 파일럿), 창작뮤지컬 관람 등 다양한 특강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고, 학년말에는 자기주도 학습 캠프, 고교학점제 캠프 등 진로 연계 교육 활동을 운영 예정이다. 또한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원 미래 진로 진학 박람회’에 참여토록 하여 다양한 직업 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갖도록 하였으며, ‘꿈찾기 고등학교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수원정보고와 수원외고를 탐방하고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었다.

■ 교육과 복지가 공존하는 사회복지실 운영: 스승의 날 감사 프로그램,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가족 문화 활동 체험, 응원 이벤트 등 학생들의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연무사회복지관 진로 탐색 프로그램 ‘나를 잡고(JOB GO)’ 및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드림하이’, 굿네이버스 세계시민교육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및 여자청소년 특별프로그램 ‘건강하게 반짝이는 우리’ 등 지역사회 연계 방과 후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통통봉사단을 운영하며 ‘마을 플로깅’, 이웃돕기 캠페인 ‘마음 냉장고’ 활동에 참여하였고 ‘동성중&효성초 멘토링 활동’도 진행 중이다. 그 밖에 ‘다문화 학생 학습 및 한국어 멘토링’, ‘소소한 복지(저소득 및 위기가정 방문하여 가정키트 전달), 저소득 및 위기 가정 장학금 연계, 여자 청소년 위생용품 지원 등 학생들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과 복지가 공존할 수 있는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학생 주도 자치활동 운영: 월 1회 실시되는 학급자치회 및 학생대의원회는 체계적이고 민주적인 시스템으로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을 중심으로 내실있게 운영되고 있다. 또한 학교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학생 주도적 참여를 보장하고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친구 사랑의 날, 스승의 날‘ 등 학교의 각종 행사 및 캠페인 활동 등을 주관하고, 스포츠클럽데이에도 학생회 행사를 주최하였다. 주체적 역량을 신장하고, 참여 및 토론 문화의 일상화를 통해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을 지니도록 하는 진정한 민주시민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 독서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독서문화 정착과 학생들의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다양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급 문고 비치‘, ‘신간도서맞이 행사’,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 ‘독서캠프’, ‘책이 있는 피크닉’, ‘K-인문학 프로그램(인문사회 강의 및 토론, 글쓰기)’ 등 학생들이 독서활동에 꾸준히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학교 도서관 행사를 기획하고 추진하고 있으며, 전교생에게 「꿈이 있는 동성인(독서기록장)」을 배부하여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독서 활동을 하도록 꾸준히 지도하고 있다. 

■ 학교자율교육과정 운영: ‘학교자율교육과정’이란 학생이 배움의 주체로서 행복한 배움을 통해 더불어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여 학교 단위로 자율적으로 편성, 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 동성중학교는 2021년부터 학교자율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 3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 주도 프로젝트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환경교육(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행동하는 동성인)’과 ‘세계시민교육(나, 너, 우리 그래서 행복한 동성인)’을 주제로 선정하여 실시하고 있다. 학생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 실천하여 존중과 배려, 공감과 공존의 정신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수원정보고 2024-01-15 23:13:53
수원정보고 15년전
수학선생님 학생들앞에서
문제 못풀었다고 손으로 머리를 가격하신 선생님이
학교폭력방지를 하시고 교장선생님이 되셨네요

Ahay 2023-11-11 23:44:45
정말 웃겨서 숨을 쉴 수 없습니다. 맙소사, 이와 같은 영상은 어디서 오는 것입니까? 혹여 가보로 내려옵니까? 나의 공중제비를 멈추게 하십시오! 당신과 같은 재미있는 분들 덕분에 정말 웃겨서 숨을 쉴 수 없습니다. 당신과 같은 재미있는 분들 덕분에 인생이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그러한 영상은 비밀히 보관하지 말고, 재빨리 내용물을 꺼내 주십시오. 세상에 이런 영상이 다 있겠습니까? 유튜브의 연줄이 평균 이상입니까? 완전한 영상 기계가 틀림 없습니다. 두부, 흉부, - 모두 파열시키고 말았습니다. 나의 배꼽을 보상해 내십시오! 이것은 살인 영상입니다! 호흡이 곤란합니다! 제발 목숨을 살려 주십시오!

2023-11-10 08:37:58
친환경 생태화단? 개뿔 예산 횡령으로 만든 개인정원
교장선생님 응원합니다!

Ehsjdk 2023-11-09 20:21:55
자연학습으로 발전해가는 명문중학교 동성중학교!!!!
응원합니다~*^^*

멋잇다 2023-11-09 20:18:05
우와 역시 최고의 중학교 동성중학교!!!
김광래 교장선생님 존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