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김길영 의원 “혈세 낭비 부르는 관례화 된 설계 변경, 근절해야”
서울시의회 김길영 의원 “혈세 낭비 부르는 관례화 된 설계 변경, 근절해야”
  • 이시은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11.0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기반시설본부가 승인한 설계, ‘편의’를 이유로 자재 변경 승인 지적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김 길 영 의원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김 길 영 의원

[경인매일=이시은 인턴기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윈회 김길영 의원(국민의힘, 강남6)이 지난 8일 도시기반시설본부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광화문 광장 조성사업 콘크리트 측구 형식 변경 이유가 '공사 시 편의' 때문이었음을 지적했다.   
     
'새로운 광화문 광장 조성사업' 시 건설사업관리자는 설계변경을 위해 검토의견서를 제출했다. 설계 시에는 '빗물 정화 기능 필요성과 침투에 의한 우수유출을 저감'하고자 투수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설계되어 있던 현황을 '자재수급에 따른 공정 지연'과 '파손 및 유지관리'를 이유로 유공형으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투수형 측구는 하루 생산량이 1~2본으로 유공형 측구에 비해 절반 수준에 그친다. 이로 인해 공정이 지연될 우려가 있고, 투수형 측구는 운반 및 적치시 파손 발생이 쉬운 편이다. 

김길영 의원은 "공사가 편해진다는 이유로 시공사와 건설사업관리자는 설계 변경을 요구했고, 도시기반시설본부는 이를 승인해줬다"며 "설계자의 취지가 분명히 있고, 설계 승인 당시에도 원자재 특성을 모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설계안을 승인한 후 편의를 이유로 설계를 변경했다. 비단 이번 현장 뿐 아니라 이같은 행태가 관례화된 것이 도시기반시설본부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대부분의 도시기반시설본부 현장 예산이 증액에 증액을 반복하는 것은 편의를 이유로 설계 및 시공을 수시로 변경하는 관례 때문"이라며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이제는 근절될 때"라고 말했다. 

이시은
이시은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