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마을자치센터, 2023년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 개최
광명시 마을자치센터, 2023년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 개최
  • 하상선 기자 hss8747@kmaeil.com
  • 승인 2023.11.0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마을자치센터는 지난 8일 열린시민청에서 2023년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사진=광명시)

[광명=하상선기자] 광명시 마을자치센터는 ‘공유‧공감‧성장 지속가능한 열정의 공동체’를 슬로건으로 진행해 온 2023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마무리하고 90여 명의 공동체 참여자들과 함께 지난 8일 열린시민청에서 성과공유회를 진행했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주민 스스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만들고 지역의 문제를 마을공동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35개 공동체들이 환경, 생활, 육아, 봉사 등 마을의 문제를 찾아 직접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마을 자치를 실현했다.

성과공유회에 참석한 박승원 시장은 “마을공동체 활동은 건강한 공동체를 이루면서 함께 살아가는 미래 광명시의 첫걸음이다”며 “현재 긴축 재정 상황이지만 시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지원은 계속해서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행사 1부에서는 참여자들의 주도로 마을공동체 한 해의 성과를 노래(2개 팀), 인형극(1개 팀), 사례발표(2개 팀), 활동 결과물 전시(15개 팀), 체험(4개 팀), 영상 상영(2개 팀) 등을 통해 공유하며 서로 소통하고 격려했다.

2부에서는 열린시민청 옥상에서 4개 권역(철산‧옥길, 소하‧일직, 광명, 하안)으로 나누어 팀 빌딩을 주제로 공동체 퀴즈, 구호 만들기 등을 진행하여 권공동체 활동을 강화하고 네트워크를 활성화했다.

한편 광명시 마을자치센터는 공동주택 증가와 인구 이동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 속에 내년에도 광명시민을 아우르는 공동체를 발굴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지속가능한 활동을 이어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