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주거복지센터' 운영··· 주거복지서비스 원스톱 제공
광명시, '주거복지센터' 운영··· 주거복지서비스 원스톱 제공
  • 하상선 기자 hss8747@kmaeil.com
  • 승인 2023.11.10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거복지분야 사업 체계적 통합적 운영하는 콘트롤타워 역할
- 주거복지 상담, 교육 및 홍보사업, 주거복지 자원 네트워크 구축 등
- 박승원 시장 “주거환경 빠르게 변화… 광명형 주거복지 실현 위해 노력”
광명시 주거복지센터 전경(사진=광명시)
광명시 주거복지센터 전경(사진=광명시)

[광명=하상선기자] 광명시가 주거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주거복지센터’를 운영한다.

광명시 주거복지센터는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과 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기관으로 취약계층 발굴과 상담부터 맞춤형 사례관리를 비롯해 각종 주거정책 사업을 시행한다.

시는 센터 설치에 따라 그간 각 행정복지센터 등에 부서별로 산재했던 주거복지분야 사업을 체계적, 통합적으로 운영해 시민에게 한층 고품질의 정책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는 3기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등 대규모 개발계획과 재개발·재건축에 따른 도시재생사업으로 주거 공간과 주거환경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주거복지정책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광명시 주거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주거 문제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주거 안정 등 광명형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11월부터 시민 상담 등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한 센터는 광명종합사회복지관 4층에 115㎡(35평) 규모로 설치됐다. 직원 사무 공간, 주거복지 실무자와의 소통 공간, 주민 대상 주거복지 교육 공간, 대기실, 휴게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센터 주요 업무는 주거복지사업 관련 상담, 정보제공, 사례관리, 주거복지 교육 및 홍보, 주거복지 자원 네트워크 구축, 주거복지 정책 연구 개발 등이다.

주거복지정책 사업으로는 ▲주거 취약계층 공공임대주택 이주 및 정착을 지원하는 ‘주거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 사업’ ▲비주택 거주자의 정상 거처 이주비를 지원하는 ‘비정상 거처 이사비 지원 사업’ ▲최저 주거 기준에 미달하거나 반지하 등에 거주하며 만 18세 미만 아동이 있는 저소득 가구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아동 주거 빈곤 가구 클린 서비스 지원 사업’ 등이 있다.

광명시만의 특화된 ‘광명형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광명시 만의 특화된 사업도 추진한다. 주거 상향 거처에서 지속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돕는 ‘주거 안정 지속 사후 관리단’ 운영, 생활 불편 해소 및 소규모 주거환경 틈새 서비스 지원을 위한 ‘안전 집수리 사업’, 시민 주거환경 개선 역량 강화를 위한 ‘주거생활 교육 사업’,  주거 취약계층의 이주와 정착을 신속히 지원하는 ‘원스톱 이주지원 사업’, 화재·천재지변·전세사기 피해 가구 등에 임시 주거 공간을 제공하는 ‘긴급지원주택 운영’ 등이 대표적이다.

광명시는 센터를 시 직영으로 운영해 성과를 높이는 한편, 주거복지사와 사회복지사를 채용해 주거복지 전달체계 전문성도 확보할 방침이다.

비주택 거주 취약계층, 주거 위기 가구, 주거 안정 욕구가 있거나 주거 문제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전화상담 및 방문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이동이 불편한 시민은 거처로 방문 상담도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광명시 주거복지센터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