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이용호 의원, 행감에서 경과원 사업공고 및 계약관련주의 요구
경기도의회 이용호 의원, 행감에서 경과원 사업공고 및 계약관련주의 요구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11.13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고에 법령보다 진흥원 규정 우선 명시는 잘못
- 계약 등 재무회계 관련 시스템적으로 보완 필요
(사진=경기도의회)

[경인매일=최승곤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호 의원은 지난 10일 경기도 의회 경제노동위원회에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 감사에서 주의를 요구하였다.

이용호 의원은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인증과 같은 중소기업의 호응이 높은 사업은 확대를 주문하였다.

또한 국내 전시회 및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사업의 문제점을 질의하였다.

강성천 경과원장은 “전시회 수요에 비해 예산 부족의 어려움이 있고, 업체 자부담률이 현재 30~40%에 달해 기업들의 부담을 낮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용호 의원은 “중요한 것은 성과를 상담실적, 계약추진실적으로 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실제로 수출액, 거래액이 중요하므로 지원에 그치지 말고, 6개월 후, 1년 후 등 참가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사후관리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기업과 계약을 체결할 때, 재무회계팀의 공정한 관리를 하도록 요구하였으며 특히, 사업공고를 할 때, ‘경과원 재무회계 규정과 지방계약법 등이 상충할 때는 진흥원 재무회계 규정이 우선하여 적용됨’이라는 문구는 문제가 되기 때문에 향후, 사업 공고 시 검토하여 삭제하거나 문구를 바꿀 것을 지적하였다.

또한, 민원으로 제기되는 경과원 파주 이전에 대해서는 노조와의 대화를 통해 통근과 거주 등 직원을 배려할 수 있도록 요청하였다. 이에 경과원장은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과원 이전계획은 계획대로라면 2025년 12월까지 이전이 완료될 예정이지만 재원 조달 방안 등을 경기도-파주시-경과원이 협의 중이며, 조달 방안이 확정되면 관련 행정절차(타당성 조사, 투자심사 등)를 진행할 예정으로 되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