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율목 커뮤니티센터’ 개관
인천 중구, ‘율목 커뮤니티센터’ 개관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11.23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2일 준공식‥주민자치센터, 청소년시설, 주민편의 공간 등 갖춰
(사진=인천 중구)

[인천=김정호기자] 인천 원도심 율목동 일원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자, 지역 주민자치 역량 강화와 청소년 문화·교육 공간 역할을 하게 될 ‘율목 커뮤니티센터’가 문을 열었다.

인천시 중구는 지난 22일 율목 커뮤니티센터 대강당에서 ‘율목동 주민편익시설 건립공사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정헌 중구청장, 강후공 중구의회 의장, 시·구의원, 대한노인회 인천중구지회 박길정 회장, 중구 사회단체장 및 율목동 자생단체장, 지역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번에 문을 연‘율목 커뮤니티센터’는 율목동 원도심 주민들의 문화·복지 향유 증진과 더불어, 지역 공동체 의식 강화의 새로운 거점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고 건립된 주민편익시설이다.

지난 2009년부터 10년 넘게 방치됐던 율목동 244-8번지 일원 구(舊) BBS 인천시연맹 건물을 허문 후, 총 1,164.5㎡의 대지를 확보해 지하 1층~지상 5층, 연면적 1,594.54㎡ 규모의 건물을 새로이 조성했다.

이를 위해 약 6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2021년 12월 착공해 약 1년 9개월간의 공사 과정을 거쳐 준공식을 개최하게 됐다. 1층에는 24면 규모의 주차장, 2~3층에는 주민자치센터, 4층에는 청소년 시설, 5층에는 주민편의 공간 등을 조성했다.

특히 2~3층 주민자치센터는 최신식 기구를 배치한 체력단련실은 물론, 다양한 자치센터 프로그램실과 대강당, 공유주방 등을 갖추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소통과 화합을 강화하는 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4층에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할 청소년 이용 시설, 5층에는 주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휴식·편의 공간 등을 조성, 청소년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세대가 함께 누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김정헌 구청장은 “율목 커뮤니티센터가 주민들을 위한 여가·휴식 공간이자 소통·화합의 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 개발 운영에 아낌없는 지원과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원도심 도시재생, 기반시설 확충, 주차공간 확보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더 나은 정주 여건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